[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삼성과 화웨이, IBM 등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블록체인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 블록체인업계에서는 디지털금융과 블록체인 투자, 산업의 미래에 대해 조망할 콘퍼런스와 밋업(Meetup)이 잇달아 개최된다. 5월 첫째 주 근로자의 날과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등 최장 엿새간 연휴를 보낼 수 있는 황금휴일이 있음에도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은 식지 않은 모습이다.
사진/블록체인 투자자 써밋
이번 주 가장 눈에 띄는 행사는 블록체인 인베스터 서밋(2019 Blockchain Investor Summit)'이다. 오는 29일부터 양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인베스터 써밋은 블록체인과 자산운용 등 분산기술이 경제에 가져올 변화와 글로벌 정책 추세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로 꾸려진다.
이번 행사에는 화웨이의 윌리엄 미카엘(Willliam Michael) 부사장과 이명철 IBM 블록체인 비즈니스 개발 및 설계자를 비롯해 글로벌 암호화폐 VC인 두준 노드캐피탈 설립자(Du Jun Founder of Node Capital)와 중국 장외 주식시장인 NEEQ의 샤오밍 챙(Cheng Xiaoming) 대표, 돈 코니시(Don G.Cornish) Bahama 주지사 등이 참석한다.
이들은 블록체인 산업의 투자 기회와 자사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여기에 암호화폐 지갑과 스테이블 코인, 사물인터넷(Iot), 증권형 토큰 공개(STO)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로스 장(Ross Zhang) 후오비 글로벌 마켓장과 레슬리 팀(Leslie Tam) 바이낸스 장외거래(OTC)팀 책임자도 연단에 올라 내달 출시 예정인 Huobi Prime Lite와 Securities& secondary trading에 대해 소개할 계획이다.
게임을 테마로 한 암호화폐 거래소도 문을 연다. 이달 29일 오후 공식 런칭하는 게임비트(Gamebit)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과 연계된 암호화폐를 상장하고 거래하는 플랫폼으로, 국내·외 게임사들과 손잡고 게임정보 공개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거래와 결제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화요일인 30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최로 '블라블록(BlahBlock) 세미나'가 열린다.
블라블록 세미나는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자리로, 그 첫 번째 세미나는 '블록체인 비즈니스를 재정의하다'라는 주제로 박종서 한국항공대학교수가 강의를 맡는다. 참가비는 별도로 없으며 세미나는 이날 오후 19시부터 2시간 동안 마포 ICT이노베이션스퀘어에서 진행된다.
표/뉴스토마토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믹스마블(MixMarvel)의 새로운 플랫폼이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자리도 마련됐다. 믹스마블은 30일 오후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호텔 알레그로룸에서 게임 플랫폼 발표회를 가진다. 특히 믹스마블은 하이퍼스네이크(Hypersnake) 런칭 발표와 함께 게임경기 등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선물거래 (Futures Trading)가 가능한 암호화폐 거래소도 오픈한다.
디지텍스 퓨처스(Digitex Futures)는 30일 비트코인(BTC), 라이트코인(LTC), 이더리움(ETH)에 대한 선물계약을 비롯해 금 등 다양한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디지텍스 퓨처스는 자체 암호화폐인 DGTX토큰을 활용해 자산의 암호화와 전통 선물시장 간 격차를 좁힌다는 생각이다.
같은 날 청담동 펜타리움에서는 The Forbidden Forest 주최로 블록체인 기술개발자 교류회가 진행된다. 포럼에는 박수용 서강대 블록체인연구센터 교수와 왕석빈 LITEX Lab 설립자, InterValue 창업자인 조원 Barton Chao 박사 등이 참여해 한국 블록체인 비전과 신기술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내달 1일 코엑스에서는 'ANN COIN 서울 밋업'이 실시된다. ANN 코인은 투명한 유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나온 나노제품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이날 밋업에는 에이펙셀 글로벌의 안태현 회장과 강대일 박사(한태의약과기유한공사 부사장)가 ANN 프로젝트의 사업전략과 나노기술 및 향후 계획을 발표한다.
목요일인 5월2일에는 종로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블록체인과 클라우드에 대한 세미나가 준비돼 있다.
이번 세미나는 '블록체인, 클라우드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2miles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S Asure)기반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전략 컨설팅과 데모데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구 아이콘루프에서는 ICON의 디앱(DApp)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개발자 워크숍이 열리며, 서울 홍익대학교에서는 이근호 엘라마체인 최고기술경영자(CTO)의 블록체인 융합기술 실습 및 시연 특강이 있다.
이밖에 3일 금요일에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새로운 자금조달 트렌드로 떠오른 STO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양재 R&CD 혁신허브에서 있으며, 엘타워 그레이스홀에서는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를 향한 여정'이라는 주제로 틸론의 '데이빗 데이(DAVID DAY 2019)' 콘퍼런스가 개최된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