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국민의힘, 보궐선거 경선룰 확정 "예비경선 100% 여론조사"

본경선, 당원 20%·시민 80%…여성 가산점, 공관위서 결정

2020-11-12 16:04

조회수 : 2,52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민의힘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을 100% 일반시민 여론조사로 치르기로 했다. 본 경선은 다섯 차례 토론회를 거친 뒤 여론조사 80%, 당원 투표 20%로 결정하는 방안으로 확정했다.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는 12일 국회에서 회의를 통해 경선룰을 일단락지었다. 김상훈 경선준비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컷오프 예비경선은 100% 일반시민의 여론조사로 결정하고, 그 전에 시민 검증위원회에서 후보들의 도덕성과 사회적으로 논의하기 어려운 부적절한 부분, 갑질이나 이해충돌 등에 대해 철저히 검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상훈 국민의힘 재보궐선거 경선준비위원장이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경선준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위원장에 따르면 예비경선 컷오프를 통해 4명의 후보가 본경선에 오르게 되는데, 이들은 본경선 과정에서 총 5회의 토론회를 거친다. 무작위로 선정된 1000명 정도의 시민평가단이 토론회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로 발표하는 방식을 도입할 방침이다. 당원 투표는 모바일을 통해 후보를 선택하는 방식을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여성 가산점에 대해서는 결론을 내지 않으면서 이후 구성될 공천관리위원회에 결정을 위임하기로 했다. 다만 준비위원 다수가 여성 가산점을 인정하자는 의견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최종 결정은 공관위에서 하는 것으로 정했다"며 "다수위원이 (가산점을 주자는 쪽으로) 공감대 형성해서 이 의견도 그대로 공관위로 전달하려 한다"고 말했다.
 
신인 가산점에 대해서는 한 선거구 경선에서 2명 이상의 신인 후보가 출마해 예비경선에서 4위 밖으로 밀려나더라도 1명은 '신인 트랙'으로 본경선에 배정하기로 했다. 정치 신인의 기준에 대해서는 '공직선거 출마 경험이 없는 자'로 한정했다. 이날 결정된 경선준비위의 안은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와 의원총회를 거쳐 확정된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