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설 명절’ 취약계층 안부 묻고 식품·위문품 전달

비대면 명절 프로그램 진행, 사각지대 집중점검 및 위문비 지원

2021-02-08 12:37

조회수 : 1,92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설 명절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는 가운데 서울시가 취약계츠을 위해 따뜻하고 촘촘하게 안전을 지키는 맞춤형 지원을 시행한다.
 
8일 서울시 에따르면 155개의 지역 복지관에서는 272개의 비대면 중심 명절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용자들이 모여 전통놀이와 잔치 등이 열리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트로트 공연, 윷놀이나 새해 덕담 나눔, ‘쿡방(음식조리 방송)’ 등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기존에 복지관에서 명절행사와 함께 제공되던 설맞이 특식, 후원물품 등은 각 지역복지관 서비스 대상 가정으로 개별 전달된다.
 
홀몸 어르신, 쪽방 주민, 한부모가정 등 소외이웃 1390가구에 식품 및 생필품, 설 맞이 특별선물을 제공하는 ‘희망마차’는 꾸러미 키트 개별 전달로 이뤄진다.
 
지난해까지 희망마차는 문화공연 등의 소통행사와 함께 지정 장소에서 간이 매장 형태로 운영되었으나 올해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행사 없이 꾸러미 지원으로 대체된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노숙인 시설에는 전통놀이 등 명절맞이 여가활동을 자제하고, 쪽방촌에는 단체 식사를 금지하며 도시락 등을 대체한다.
 
서울시는 명절 전후로 기초생활수급 및 차상위, 공과금?통신비 체납 등 위기가구에 대해 안부 확인 및 모니터링에 집중한다.
 
취약어르신 3만3939명에게 생활지원사와 사회복지사 3020명이 설 연휴 전·후로 유선 및 방문 안전확인을 실시한다. 또한 생활지원사부터 서울시까지 비상연락망 체계를 구축해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서울시는 기초생활수급 18만가구와 생활시설에 입소 중인 어르신 1415명, 거주시설에서 생활하는 장애인 2242명에게 설 위문금품을 개별 전달한다.
 
한편, 이번 설 명절에는 11~14일 기간 동안 실내 봉안당을 폐쇄한다. 유족들의 아쉬움을 달래고자 서울시립승화원 누리집에는  비대면 온라인 성묘채널인 ‘사이버 추모의 집’이 운영돼 온라인으로 성묘와 차례를 지낼 수 있다.
 
옥외 봉안시설, 자연장지 등 야외 시설은 방문 자제를 권고하며 5인 이상 성묘가 금지된다.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무료 순환버스와 온기쉼터도 운영하지 않는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이번 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하면서 마음까지 멀어지지 않도록 시민을 따뜻하게 보듬어야 하는 명절”이라며 “서울시는 시민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한 설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설 명절을 맞아 맞춤형 선물소망상자를 전달하는 모습. 사진/서울시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