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민우

오미크론 우세종화 '초읽기'…'거리두기·오미크론 대책' 오늘 발표

거리두기 '연장' 가능성↑…연휴 대책도 함께 담길 전망

2022-01-14 06:00

조회수 : 3,27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민우 기자] 정부가 다음 주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과 '오미크론 대응 방역대책'을 발표한다. 설 연휴를 앞두고 있는 만큼 이번에 발표되는 거리두기 조정안에는 연휴 대책도 함께 담길 전망이다.
 
14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설 연휴 방역대책을 포함한 거리두기 조정안과 오미크론 대응 방역체계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고재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위기소통팀장은 지난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미크론의 지역사회 확산을 최대한 지연시키고 기저치를 낮춰 우세종화 이후의 폭발적인 증가를 대비한 대응전략 전환을 마련하고 있다"며 "14일 브리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는 것이 법원의 방역패스 관련 판결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신중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그러나 설 연휴 이동량이 급증할 것을 우려해 현행 거리두기를 연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12일 열린 정부 관계자와 경제·사회·자치·방역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기구인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서는 현행 거리두기 종치를 섣불리 완화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회의에 참석한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될 경우 단기간에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높고 대규모 격리·치료로 사회 필수기능 유지를 위한 사업장 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다"며 "확산 억제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신속항원검사를 대폭 확대하는 등 검사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오미크론 대응전략이 마련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방역패스와 관련해서는 다중이용시설별 특성을 고려해 실효성에 중점을 두고 손봐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PCR(유전자 증폭) 검사보다도 신속항원검사를 가격을 확 낮춰 일반인들이 수시로 자가검사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며 "환기 정도에 따라 감염 전파에 차이가 있고, 시설별로 체계적인 환기 등급제를 통해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오미크론 변이의 우세화는 막을 수 없다"며 "방역을 약간 완화하는 방향으로 가되, 위중증 환자 관리에 문제없는 의료대응 체계를 구성하는 게 중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를 하루 앞둔 13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이민우 기자 lmw3837@etomato.com
  • 이민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