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서지명

50~60대 10명중 4명 장기요양보험 "몰라요"

취약계층일수록 인지도↓.."정책홍보 강화해야"

2013-01-11 17:00

조회수 : 5,63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서지명기자] 학력과 소득이 낮을수록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를 잘 모를수록 노후에 대한 준비도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보건사회연구 논문에 발표된 '중·고령자들의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한 인지여부와 노후준비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65세 미만의 중·고령자의 경우 약 60%만이 제도에 대해 알고있다고 응답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다.
 
65세 이상의 고령자 또는 65세 미만이지만 치매·뇌혈관성 질환 등 노인성질병을 가진 사람 중 6개월 이상 동안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제도의 인지여부와 연관된 요인들로는 학력, 경제활동, 소득을 들 수 있는데 경제활동을 하고 있거나 학력과 소득이 높을수록 잘 알고 있었다.
 
논문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노후준비가 절실한 저학력층, 비경제활동계층, 저소득계층이 상대적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잘 모른다"고 분석했다.
 
취약계층과 비취약계층 사이에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정보의 불평등이 존재한다는 것.
 
신혜리 연세대 사회복지연구소 연구원은 "정책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계층이 오히려 잘 몰라 상대적으로 정책의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적다"며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에게 주요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교육이 전략적으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인지여부와 신체적 노후준비 간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제도를 인지하는 사람들이 노후준비를 더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논문은 중·고령자의 노후준비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연구원은 "취약계층과 일반 국민들의 노후준비를 위해서라도 체계적인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정책 홍보를 통해 정보 활용성과 수용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 서지명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