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명은

정윤철 감독, '은밀하게 위대하게' 스크린 독점에 쓴소리

2013-06-13 12:46

조회수 : 2,61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명은기자] '말아톤', '슈퍼맨이었던 사나이' 등을 연출한 정윤철 감독이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의 스크린 독점에 대해 쓴소리를 했다.
 
정 감독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은밀하게...' 따위(?)가 1300개를 까면 장차 '미스터고'나 '설국열차'처럼 수백억이 들어간 대작들은 과연 몇 개의 극장을 먹어치울지 상상도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작품성과는 별도로, 한국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가 흥행되고 돈 많이 버는 건 쌍수를 들고 환영하지만 사람에겐 도리가 있고 상인에겐 상도의가 있는 걸 망각해선 안된다"고 비꼬았다. 
 
개봉 첫날 49만명의 관객을 동원해 '도둑들'이 세웠던 역대 한국영화 개봉 당일 최다관객 기록을 갈아치우고, 개봉 8일 만에 400만 관객을 넘어서는 등 연일 기록을 경신하며 흥행몰이 중인 '은밀하게 위대하게'는 실제로 개봉 첫 주말인 지난 9일 1310개 관에서 상영했고, 12일에도 1023개의 스크린을 확보했다. 
 
(사진제공=쇼박스(주)미디어플렉스)
 
정 감독은 "물론 제작사와 배급사 입장에선 극장들이 돈에 눈이 멀어 마구잡이로 상영관을 확대하니 어쩔 수 없다고 말하겠지만, 은밀하게 충분히 위대했을 영화를 이렇게 '떠들썩하고 파렴치하게' 세상에 내놓은 것에 일말의 책임감을 느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두어 달이 멀다 하고 단 한 편의 영화가 공포의 슈퍼갑이 돼 다른 영화들의 극장을 빼앗고 왕따시키며 퐁당퐁당 교차 상영 신세로 전락시키는 모습은 한국 사회 곳곳의 병폐와 너무도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똑같이 고생해 만든 다른 좋은 영화들을 순식간에 불쌍한 을로, 아니 심지어 병과 정이 되게 만드는 꼴을 보는 것은 참으로 어이없고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며 "피해를 본 영화의 감독과 스태프, 배우, 제작사의 심정은 아마 학교에서 두들겨 맞는 힘없는 자식새끼를 보는 가슴 찢어짐과 크게 다를 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특히나 같은 한국영화 입장에선 얼마나 화가 나겠는가"라며 "'아이언맨'은 할리우드 영화라 맞아도 어쩔 수 없다 치지만 같은 나라, 업계의 영화에 얻어터지는 건 몇 배 더 아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마치 대기업 정규직 노동자들이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익 신장에 눈감고 오히려 자신들의 자식들을 대물림해 채용해달라고 회사에 요구하는 파렴치함과도 같다"면서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노동자의 연대의식도 결국 팔아먹듯 눈앞의 흥행 수익에 눈이 뒤집혀 한국 영화계의 업계 질서를 파괴하는 이런 행위는 결코 용납돼선 안된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정 감독은 마지막으로 "만약 제살 깎아먹기 또는 식구 감싸기란 미명 하에 현재의 승자독식 상태를 방조한다면 마치 스스로 칼을 대지 못해 망해가고 있는 민주당처럼 한국 영화계의 미래는 그들만의 리그가 돼 점점 추악해질 것이며, 돈 되는 영화만 만들어지는 동종교배로 점점 관객들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며 "이제 관객들의 다양한 영화를 볼 권리를 지키기 위해 슈퍼갑의 독식과 횡포를 몰아내고 작은 영화들도 공정한 대접을 받기 위해 모두가 은밀하고 위대한 싸움을 준비할 때"라고 말했다.
 
  • 김명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