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애신

국내기업 중남미 진출..FTA 체결·정책금융 지원 필요

전경련, 중남미 시장 진출 위한 전략 제시

2015-04-16 06:00

조회수 : 4,25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박근혜 대통령의 남미 순방에 맞춰 중남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정부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과 정책금융 지원을 통해 우리 기업의 진출을 도와야한다고 주장했다.
 
전경련은 16일 "중남미 주요국가의 비농산물 양허관세율은 평균 25% 이상으로 매우 높은 편"이라며 "특히 메르코수르(브라질·아르헨티나·베네수엘라·우루과이·파라과이) 국가는 보호무역주의가 강하기 때문에 조속한 FTA 체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부의 정책 금융 지원도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중남미 건설 규모는 올해 700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자금 조달력이 약한 한국 기업은 경쟁국에 비해 불리한 여건에 놓여있는 상황. 전경련은 "정상외교를 비롯한 전방위적인 진출 전략을 기업과 정부가 같이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남미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는 신흥시장 평균의 1.9배 수준인 1만달러에 육박한다. 또 중산층 비중이 40%를 상회하는 데다 전체 인구의 과반수가 30세 미만이다.
 
이처럼 향후 중남미 시장의 고도성장이 예상됨에도 우리기업의 진출이 늦어지고 있다. 따라서 전경련은 일본·중국 등 경쟁국과 협력해 중남미 인프라 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자금력에서 밀리는 한국기업 입장에서 풍부한 자금을 갖춘 중국·일본과 협력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
 
경쟁국과의 공동진출을 위해 한·중·일 금융기관의 대출과 보증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전경련은 설명했다. 이미 3국 기업이 인프라 시장에서 협력한 사례가 있는 만큼 서로 협력을 통한 진출이 우리기업의 수주 가능성을 높여 줄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중남미국가는 무선통신 인프라 확충, 전자정부 등 국가 차원에서 ICT 인프라 구축을 추진 중이다. 이는 우리기업에게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경련은 판단했다. ICT 기술과 한류를 활용해 전자상거래를 통한 중남미 시장 진출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 임애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