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승수

'상권 대세 홍대' 연남·상수동 임대료 급등

서울 상권 임대료 전분기대비 7.15% 상승

2016-01-21 15:20

조회수 : 3,30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연말 특수와 소비 진작 효과, 중국 국경절 연휴로 인해 관광객수요가 증가하며 서울 주요 상권이 활기를 띄며 서울 상가 임대료가 상승세를 탔다. 특히, 범홍대권역인 연남동, 상수동의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21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서울 상권 임대료는 ㎡당 2만9300원으로 전분기대비 7.15% 상승했다. 홍대 주변 상권의 임대료 상승이 두드러졌다. 경의선 숲길 연남동 구간(연트럴파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연남동과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지닌 상수동 등을 찾는 수요자들의 발길이 꾸준하다. 홍대 상권의 임대료 상승으로 비교적 저렴한 주변지역으로 임차수요가 확산된 영향도 더해졌다.
 
◇강남권역, 신사·강남역 강세
 
강남권역은 신사역(2.0%), 강남역(0.5%)이 오름세를 보이고, 삼성역(-0.5%)과 압구정(-4.2%)은 내림세를 나타냈다.
 
신사동 가로수길 및 세로수길 상권은 중국 국경절 연휴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 유입과 연말 특수에 따른 내국인 수요로 붐볐다. 데상트, 카파 등 스포츠 브랜드들이 진출해 인기를 얻기 시작했으며 한류 여파로 중국인관광객들이 선호하는 화장품, 선글라스 매장 등을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모양새다.
 
강남역 상권 역시 연말 특수 영향으로 활기를 보였으나 중국인 관광객 효과는 크지 않다. 대로변에 늘어서 있는 안테나샵과 대형 SPA브랜드 외 쇼핑 거리가 없어 관광객 유치에 힘이 실리지 못하고 있다. 강남권역 내 오피스이전으로 상주인구도 줄 것으로 예상돼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집객요인이 부족한 상황이다.
 
한편 삼성역 일대는 큰 이슈 없이 한산한 분위기를 이어갔고 매물에도 비교적 여유가 있다. 압구정로데오 상권은 유동인구 감소로 인해 상권 분위기가 어둡다. 공실인 점포들도 눈에 띄지만 높은 임대료 수준으로 임차인을 찾기는 쉽지 않다. 이런 상황 속에 최근에는 상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들이 개최되고 있어 2016년 압구정로데오 상권이 반등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도심권역은 광화문(6.3%), 종로3가(4.7%), 종각역(0.2%) 등이 강세를 보였고, 종로5가(-4.7%)는 약세를 나타냈다. 세종문화회관 후면부와 교보생명 이면부를 중심으로 조성된 광화문 상권은 오피스 상주직원을 주 수요층으로 한다. 건물이 노후 돼 있고 상권 규모가 작아 빌딩 지하아케이드도 상권의 일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에는 종각, 광화문 일대 신규 오피스 입주로 상주 직원이 늘면서 상권 임대료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종로3가는 낙원동 일대 5만원/㎡대 매물이 출시되며 가격 상승을 유인했다. 종각역도 소폭이지만 임대료가 0.2% 상승했다. 출시된 매물의 임대료가 높아 임차인 구하기가 어려워도 여전히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는 모양새다.
 
◇서울, 홍대 주변 임대료 변동률 추이(단위:만원/㎡) 자료/부동산114
 
 
◇신촌·영등포권역, 범홍대권 시세 선도
 
신촌권역은 연남동 및 상수동, 합정역의 임대료가 강세였다. 연트럴파크 일대 소규모 점포들과 연남동 상권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며 연남동 상권의 임대료가 전분기대비 12.6% 상승했다. 인근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에 의하면 홍대입구역 3번출구 일대의 유동인구가 많아지면서 일대 점포들의 임대료가 상승하지만 매물은 귀한 상황이다. 경의선 숲길이 상암동까지 연결(2017년 예정)된다면 앞으로 연남동 일대 임대료 및 상권 활기는 더욱 뛸 것으로 예상된다.
 
상수동이나 합정동 일대 점포 임대료도 9.3%, 6.2%씩 올랐다. 홍대 중심 상권의 높은 임대료에 임차 수요가 확산된 영향인 것으로 분석된다. 내국인 수요 및 중국인 관광객으로 붐비는 중심상권 대신 한적한 주택가 상권을 선호하는 수요 또한 늘고 있는 모습이다. 한편 홍대 상권 임대료는 상수동, 연남동 등으로 상권이 확장되면서 전분기대비 2.0% 가량 하락했다.
 
이화여대 상권도 최근 상권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이화여대가 이대 상권 일대 빈 점포를 임차해 창업 전진 기지를 조성한다고 발표하고 최근 저렴한 주택을 매입해 리모델링하려는 투자자들의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영등포권역 상권 월 임대료는 여의도역이 5.6%, 영등포시장역이 2.4% 상승했고 영등포역이 6.3% 하락했다. 여의도 상권은 한화갤러리아면세점으로 인한 기대가 높다. 면세점 개장으로 외국인 관광객 밀집으로 유동인구가 늘면서 향후 상권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지난 12월 30일 부분 개장해 비교적 한산했지만 관광객 유치 등 자리를 잡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승수 기자 hanss@etomato.com
  • 한승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