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지영

안전보건공단, 서비스업 29만 사업장에 재해예방 지원

도소매업 비롯한 7대 업종 대상

2016-02-25 14:23

조회수 : 3,57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안전보건공단은 서비스업종의 재해예방을 위해 재해다발 7대 업종의 사업장 29만곳을 대상으로 중점 지원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재해다발 7대 업종은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 수리업, 음식 및 숙박업, 사업서비스업, 건물관리업, 위생 및 유사서비스업,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 교육서비스업 등이다.
 
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서비스업종에서 발생한 재해 2만3771건 중 87.9%가 7대 업종에서 발생한 것이었다. 도소매업이나 음식업 등은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데다, 휴·폐업이 잦고 근로자의 이직률이 높아 재해예방 관리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공단은 대한주택관리사협회와 한국건물위생관리협회 등 6개 직능단체를 활용해 올해 전국 29만개 사업장에 대한 방문 기술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앞으로 6개 직능단체의 수행요원 500여명은 음식점, 마트, 병원, 다중이용시설 등의 사업장을 방문해 위험성 평가와 안전보건자료 제공 등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들은 또 사업장별 사용설비 등에 대해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개선대책을 제시하고, 사업주가 요청하면 근로자 안전보건교육실시, 작업환경개선 자금지원 안내, 현장 특성별 안전보건자료 등을 제공하게 된다.
 
앞서 공단은 효과적인 기술지원을 위해 현장 수행요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24일부터 업무수행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공단은 향후 기술지원 사업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수행요원의 효과적인 기술지원과 제공자료의 적정성 등을 평가할 계획이다.
 
박현근 안전보건공단 서비스안전실장은 “서비스업은 국민생활과 밀접한 부분으로, 주로 소규모사업장이라 안전보건에 취약하다”며 “공단은 정부 3.0의 취지를 살려 민간 직능단체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재해감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세종=김지영 기자 jiyeong8506@etomato.com
 
안전보건공단 서비스업종의 재해예방을 위해 올해 재해다발 7대 업종의 사업장 29만곳을 대상으로 중점 지원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사진/뉴시스
  • 김지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