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세계경제 작년 1분기 정점으로 확연한 하락세"

한경연 "한국 경기침체 장기화 우려…경제 구조개선 작업 절실"

2016-10-04 13:45

조회수 : 2,6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김하늬기자]세계경제가 작년 1분기 이후 경기위축 국면에 접어들어 우리나라도 경기침체가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투자환경 개선과 노동시장 개혁 등을 통해 장기침체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4일 한국경제연구원은 '세계 경기변동 국면 판단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금융위기 이후 비록 느리지만 세계 경제가 서서히 회복하고 있다는 일반적인 인식과 다르게 선진국과 신흥국이 경기하락세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 1991년부터 올 2분기까지 세계교역량과 산업생산물량을 분석한 결과 세계경제는 19911분기 이후 총 여섯 번의 경기변동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가 느린 회복세를 보이며 등락을 거듭하다 작년 1분기를 정점으로 확연한 하락세를 보였다.
 
변양규 한경연 거시연구실장은 "신흥국의 순환변동치가 2013년부터 정체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다가 2015년부터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는 점이 경기하락세 진입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진국의 경우에도 순환변동치가 2013년부터 상승하다 20151분기를 정점으로 다시 하락세로 돌아선 점이 경기하락에 주된 원인으로 작용했다""신흥국 중 특히 아시아 신흥국의 순환변동치 하락이 심했고 선진국 중에는 미국의 순환변동치 하락이 눈에 띈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최근 선진국의 회복세마저 다시 약화되면서 세계경기 회복이 지연되고 있는 점이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IMF의 경우 브렉시트 이후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대부분 하향조정했으며 부정적인 사건들이 연속될 경우 급락마저 예상했다.
 
2013년 이후 유지되던 선진국 회복세마저 2015년부터 서서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미국을 제외하고 나머지 선진국들의 경기회복세가 약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일본은 엔고현상이 재발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유럽지역 국가들은 재정여력 부족, 디플레이션 우려, 브렉시트 등으로 회복세가 약화된 상황이다.
 
이같은 이유로 연구원은 세계경제의 최근 회복세가 과도하게 느리다는 지적보다는 세계경제가 최근 정점을 지나 다시 수축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문제는 이같은 세계경기 수출국면이 길어질 경우 우리나라처럼 GDP 중 수출의 비중이 높은 국가에게는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 우리 경제의 구조를 개선하는 작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변양규 실장은 "세계교역 증가세가 크게 둔화되고 국제원자재 가격 약세가 지속되면서 신흥국 경기가 조속히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고조에 따른 신흥국의 금융시장 불안정성 확대가 경기침체를 가속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경제적 유인에 입각한 지속가능한 경영환경 및 근로여건 개선을 통해 투자와 소비의 회복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제조업 및 상품수출에 과도히 의존하는 경제에서 벗어나 서비스업 발전 및 서비스수출 확대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세계경제가 작년 1분기 이후 경기위축 국면에 접어들어 우리나라도 경기침체가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뉴스1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