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용현

KTX 좌석에서 휴대폰·노트북 충전 가능해진다

연말까지 KTX 객실에 충전 콘센트(1구) 및 USB 포트(2구) 설치

2016-10-10 10:54

조회수 : 2,70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용현기자] 코레일은 오는 11월부터 연말까지 코레일이 보유한 KTX 전 차량(1020량) 객실에 충전용 콘센트와 USB 포트를 순차적으로 설치한다고 10일 밝혔다.
 
KTX에 설치되는 충전 설비는 콘센트 1구와 USB 포트 2구를 1세트로 한 '혼합형 콘센트'로,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 등 소형 전자제품의 충전이 가능해 비즈니스 고객의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또한 젓가락, 볼펜 등 이물질 삽입을 방지하는 감전보호 기능과 플러그를 누르면 스프링에 의해 자동 분리되는 원터치 플러그 분리 기능을 적용해 안전과 편의성도 모두 강화했다.
 
KTX-1의 경우, 객실 벽 창문과 창문 사이마다 혼합형 콘센트 1세트가 설치된다. KTX-1이 도입될 당시에는 모바일 이용환경에 대한 고려없이 설계돼 차량의 구조상 콘센트 설치가 어려웠지만, 수차례 기술적인 노력 끝에 객실 내부 전력 배선을 개선하여 벽면 쪽에 설치가 가능하게 됐다.
 
KTX-산천은 기존에는 특실 좌석 및 일반실 출입구 앞좌석에만 설치돼 있었지만 이번에 모든 좌석으로 확대 설치하고, 기존 콘센트(2구)도 전량 USB 포트가 포함된 혼합형 콘센트로 교체할 예정이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모바일 기기 충전에 불편을 느끼는 고객들을 위해 충전설비 도입을 결정했다"며 "고객 눈높이에 맞는 신규 서비스 도입과 설비 개량을 꾸준히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오는 11월부터 연말까지 코레일이 보유한 KTX 전 차량(1020량) 객실에 충전용 콘센트와 USB 포트를 순차적으로 설치한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코레일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김용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