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승근

전국 수협조합장,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 요구 결의대회

중국 대사관에 항의문 전달 의사 타진…中 대사관 "항의문 안 받아"

2016-10-26 10:48

조회수 : 2,69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만성화 된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에 분노가 쌓인 어민들이 중국 정부에 대책 마련과 근절을 요구하는 항의문을 전달하려 했지만 중국 대사관이 수취를 거부하는 등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전국 수협조합장들은 오는 27일 수협중앙회 본부청사에서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을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을 비롯한 결의대회 참석자들은 중국정부에게 우리 영해를 침범, 불법어구를 사용해 약탈적 조업을 일삼으며 어민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있는 중국 어선들의 불법행위를 근절해줄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은 수산자원을 싹쓸이하는 자국 어선의 한국 수역내 불법조업에 대해 중국정부가 강력히 단속해줄 것과 우리 어업인과 해경의 생명을 위협하는 폭력적인 행위 중단, 그리고 중국어선의 폭력행위에 대한 중국정부의 사죄와 개선 등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또 수협중앙회 지도경제대표이사와 조합장 대표 등이 중국 대사관을 방문해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및 폭력행위에 대한 항의, 재발방지 및 강력 단속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항의문을 전달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중국 정부 측이 "한국 어민들의 항의문은 받지 않는다"는 입장이 확고함에 따라 중국대사관에 실제 전달이 이뤄질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앞서 수협중앙회는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문제로 어민들의 불만이 폭증함에 따라 이와 같은 여론을 중국 정부에 알리겠다는 취지로 항의문을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여러 차례 전했지만 중국 대사관 측은 접수 거부 의사를 명확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의 방문단은 중국대사관을 찾아 우리 어민 측 입장을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항의문 접수를 시도할 방침이다.
 
수협 관계자는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행태는 단속 중인 해경에 대한 공격도 일상화 될 만큼 위협적임에 따라 어민들은 우리 정부에 무력대응을 요구할 정도로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중국 정부가 자국어선의 국제적 불법, 탈법 행위에 대해 가시적인 조치를 내놓지 않는 것에 대한 분노가 점차 커짐에 따라 이날 결의대회와 항의 방문을 진행한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 24일 인천해양경비안전서가 서해 특정금지구역을 침범해 불법 조업한 혐의로 100톤급 중국어선 2척을 나포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최승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