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승근

해수부, 외해가두리로 생산 성공한 연어 첫 상업 출하

참다랑어, 뱀장어에 이은 국내 양식기술 쾌거

2016-11-07 11:00

조회수 : 2,65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해양수산부는 오는 8일부터 강원도 고성의 외해(트인바다) 가두리에서 양식한 국산 연어 500톤을 국내 최초로 출하한다고 7일 밝혔다.
 
해수부는 국정과제인 '수산업의 미래성장산업화'의 일환으로 고부가가치 품종의 양식산업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참다랑어, 뱀장어에 이어 이제 연어도 우리 어업인의 손으로 우리 바다에서 양식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연어류는 우리 국민들이 광어 다음으로 많이 찾는 양식어종이다. 국내 연어류 소비는 2010년 1만2000톤에서 지난해 3만4000톤으로 최근 5년 간 3배 가까이로 급증했다.
 
연어는 생육 최적수온이 17℃ 이하인 한해성 어종으로, 수온이 20℃ 이상으로 상승하면 폐사한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수온이 크게 오르는 우리 바다에서는 양식하기 어려운 어종이었다.
 
그러나 국내 수산업체인 동해STF는 수심 25m까지 내려갈 수 있는 부침식 가두리를 활용해 수온을 15~18℃로 유지하면서 연어 양식에 성공했다.
 
동해STF는 지난 2014년 캐나다에서 수입한 연어 알을 육상의 내수면양식장에서 부화시킨 후 10개월간 200~400g으로 키웠다. 이후 지난해 3월 강원도 고성에 있는 트인바다(외해)가두리에 연어 종자를 넣고 양성했다. 올해 10월 연어는 20개월 만에 200g에서 5kg, 즉 수입산 연어와 경쟁할 만한 크기로 성장했다.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수산물인 연어의 연간 생산량은 424만톤으로 교역액은 359억 달러다. 세계 최대 연어 생산국인 노르웨이에서 연어는 석유, 천연가스에 이은 3위 수출품목으로, 대표기업인 '마린하베스트'는 연어 판매로 연간 매출액이 4조원에 달한다.
 
우리도 노르웨이처럼 연어 생산을 적극 확대한다면 수입 대체효과뿐만 아니라 김이나 굴 같은 대표 수산물 수출 품목으로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학배 해수부 차관은 "이번 국산 연어 출하를 통해 연어 양식상업화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수입산 연어를 국내산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강원도 외해 지역을 중심으로 연어양식 적지를 발굴하고, 연어양식에 대한 민간 영역의 활발한 투자를 유도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규제를 개혁해 양식업의 미래산업화를 촉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성장도 체크를 위해 잡은 연어 성어. 사진/해수부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최승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