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재영

leealive@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채권단 관리 중에도 '미르'에 7억 출연…금호아시아나는 왜?

금호산업 낙찰·공정위 내부 부당지원 조사 면죄부 등 배경에 의문

2016-11-24 08:00

조회수 : 7,11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전경련은 2015년 6월3일 조선호텔에서 박삼구 회장 및 관광위원회 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초청하여 '관광위원회' 를 개최,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국관광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및 향후과제'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남상만 한국관 광협회중앙회 회장,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삼구 회장. 사진/전경련.
 
[뉴스토마토 이재영·박현준 기자] 미르재단에 출연한 금호아시아나그룹도 정권실세가 개입해 특혜를 받았을 것이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채권단 관리를 받는 상황에서도 재단 출연을 감행했는데, 박삼구 회장이 금호산업을 헐값에 낙찰 받은 정황과 사정당국의 봐주기 수사 의혹 등이 고개를 든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미르재단에 금호아시아나는 3억원, 금호타이어는 4억원을 냈다. 금호아시아나는 채권단과의 자율협약을 끝낸 상태였지만 금호타이어는 워크아웃 이후에도 채권단이 관리하던 상황이었다. 이에 대해 한 재계 관계자는 “채권단 관리를 받던 기업이 박삼구 회장의 개인 판단으로 재단에 출연한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더욱이 실적 부진으로 주주배당조차 실시하지 못하던 형편이었다”고 지적했다. 
 
재계 일각에서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이전부터 정치권 로비를 통해 '게이트'에 연루됐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대한 특혜의혹은 지난해 2월25일 금호산업 인수의향서(LOI) 접수 마감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신세계그룹은 의향서를 냈다가 경쟁사인 롯데가 참여하지 않았다는 석연찮은 이유로 철회했고, 호반건설은 1조원대의 예상 인수가보다 턱없이 낮은 약 6000억원을 제시해 유찰됐다.
 
결과적으로 금호산업은 우선매수권을 보유하고 있던 박삼구 회장이 7200억원에 낙찰받았다. 이로 인해 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상당한 손실을 입었다. 금호산업에 대한 출자전환금액이 3조원이었는데 1조원도 회수하지 못한 것이다. 박 회장이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등 공익법인을 금호산업 인수전에 동원해 여론도 나빴던 상황이다. 경제개혁연대는 올 초 이 건과 관련 박삼구 회장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재계는 이 과정에서 박 회장이 LOI 접수 마감 하루 전날 청와대 오찬에 참석하고 마감 당일 한국메세나협회 회장에 선임된 것에 주목한다. 당시 채권단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오찬에서 문화예술분야를 적극 지원하라는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박삼구 회장이 메세나협회 회장이 됐다”며 “아무래도 다른 대기업들이 금호산업을 뺏겠다고 하기가 부담스러워 흥행에 문제가 생기지 않겠냐”는 불평이 터져 나왔다. 미르재단은 문화예술 분야를 지원하는 공익사업을 목적으로 내세워 메세나협회와 역할이 겹친다. 메세나협회 회장인 박 회장이 계열사를 동원해 재단에 출연한 것도 상충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금호산업 인수는 2009년부터 채권단과 함께 경영 지원에 대한 약정을 맺고 꾸준히 노력해서 얻은 결과”라며 “청와대 개입 등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의혹은 꼬리를 문다. 그해 9월 공정거래위원회는 아시아나항공 등 금호그룹 8개 계열사가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의 기업어음(CP)을 부당 지원한 거래에 대해 1년여 넘게 조사한 결과 위법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다음달 전원회의에서는 그러나 무혐의로 평결이 난다. 재계 관계자는 “전원회의는 통상 벌금 규모나 검찰 고발 여부를 정할 뿐 조사결과를 뒤집는 경우가 드물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밖에도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지난해 세무조사나 박 회장에 대한 검찰 비자금 수사 등에서도 징수금이 낮게 산정되고, 무혐의로 결론 나 봐주기 의혹을 샀다.
 
박 회장은 지난해 박 대통령뿐만 아니라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을 받는 문화체육관광부 김종덕 전 장관과 김종 전 차관 등과 여러 행사에서 자주 만났다. 최경환 의원, 임종룡 금융위원장 등과 학연으로 연결돼 있고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도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전해진다.
 
박 회장은 지난해 6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호텔신라에서 개최한 김종덕 전 장관 초청 회의에서 전경련 관광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명산 케이블카 설치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어 8월 환경부는 설악산 오색케이블카를 조건부 승인한다. 오색케이블카는 최순실 특혜 의혹을 빚고 있는 사업이다.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지난달 말 "최순실과 측근들이 평창올림픽을 통해서 이권을 챙기려 한 정황을 보면, 설악산케이블카도 계획된 것일 수 있다"며 검찰수사를 촉구했다.
 
이재영·박현준 기자 leealive@etomato.com
 
  • 이재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