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효정

중기중앙회 시장개척단, 중국서 507만달러 수출 상담

1만달러 현장계약 체결성과

2016-11-27 12:54

조회수 : 2,48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임효정기자] 중소기업중앙회 시장개척단이 중국에서 507만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실적을 달성했다.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중국 정저우, 상하이로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507만달러 규모의 수출상담과 1만달러의 현장계약 체결성과를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어려운 수출여건을 극복하고 한-중 FTA로 넓어진 중국시장 진출기회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수출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이번 시장개척단 파견을 기획했다.
 
특히 참가기업의 성과극대화를 위해 현지 무역관과의 협력을 통해 업종별 시장동향 파악, 현지 바이어 특성 등을 고려한 비즈니스 상담을 추진했다. 우리 중소기업이 중국 현지 유통망을 활용해 중국 소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허난 화윤 만상성(대형매장 유통사), 허난 보세 물류센터(전자상거래 기업) 등 현지 유력 유통사와의 상담 기회도 마련했다.
 
이번 시장개척단에는 한-중 FTA 수혜품목인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국내 중소기업 8개사가 참가해 정저우, 상하이 소재 현지 유력바이어와 100여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으며, 향후 355만달러의 수출계약이 예상된다.
 
국수를 생산하는 영동식품의 문정훈 이사는 “지난해 중소기업중앙회 시장개척단 참가를 계기로 상하이의 유력 바이어를 발굴해 전년대비 수출이 600% 성장했다"며 이번 상담에서도 신규로 발굴한 바이어와 향후 50만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간식용 두부과자를 생산하는 이스톤코퍼레이션의 임동석 대표는 “중소기업들은 해외마케팅 전담인력이나 해외 정보가 부족하지만 시장개척단 참가를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다”면서 “이번 시장개척단에서 간식용두부과자 1만달러 규모의 현장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후에도 시장개척단 참가를 통해 수출 확대에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한수 중소기업중앙회 통상본부장은 “시장개척단 파견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우리 중소기업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를 디딤돌로 삼아 둔화된 한국 수출이 다시 활력을 찾게 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중기중앙회 시장개척단은 베트남에서 수출상담회를 개최, 약 1000만달러의 상담실적과 50만 달러의 현장계약 성과를 달성한 바있다. 중기중앙회는 지난 1월 베트남 호치민시에 해외사무소를 개소하고 현지 시장조사,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개척단에는 조리식품, 화장품, 제빙기 등을 제조하는 10개사가 참가해 현지 바이어와 150여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중기중앙회 시장개척단은 중국에서 507만달러 규모의 수출상담과 1만달러의 현장계약 체결성과를 달성했다. 사진/중기중앙회
 
임효정 기자 emyo@etomato.com
  • 임효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