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민주당 교과서 저지특위 “친일독재 미화, 박근혜 효도 교과서 즉각 폐기해야”

“뒤로 늦춘 대한민국 건국시기, 친일파 면죄부 주려는 의도”

2016-11-29 18:47

조회수 : 3,26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9일 교육부가 전날 공개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을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 “박근혜 대통령의 효도 교과서”로 맹비난하며 폐기를 촉구했다.
 
민주당 국정교과서 저지 특별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를 열고 국정교과서 내용의 문제점뿐만 아니라 도입과정 의혹 등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적극적으로 폐지운동에 나선다는 방침을 밝혔다.
 
유은혜 위원장은 “지난 2015년 11월 국정교과서 추진을 위해 구성된 태스크포스(TF)팀에서 청와대(BH) 회의를 지원하고 보고하는 팀이 있었다”며 “당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최순실씨 연루 의혹이 있는 김상률 전 수석”이라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최순실과 김 전 수석, 차은택 감독으로 이어지는 의혹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상황에서 국정교과서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돼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원점 재검토를 주장했다.
 
역사학자 출신 강창일 의원은 “이번 국정교과서는 임시정부의 법통을 부인한 반헌법적, 평화통일을 반대하는 반민족적, 독재를 미화하는 반민주적 교과서”라며 “아주 잘못된 친일 독재의 역사를 정당화, 합리화해 눈감게 하려는 교과서”라고 맹공했다.
 
강 의원은 “갑오(동학)농민혁명을 농민운동으로 폄하하고, 독립운동은 민족운동이라고 했다. 명성황후 시해는 일본이 쓰는 을미사변으로 표현했다”며 “제목만 봐도 역사의 기본도 모르는 이들이 썼다. 정신까지 친일파 정신을 물려받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민기 의원은 “다른 나라는 국가수립을 앞으로 당기는데 우리는 건국을 뒤로 늦추는 이상한 일이 발생했다”며 “친일파의 반역행위를 개인적 사항으로 만들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 의원은 “1919년 건국하면 나라가 있으니 친일행동은 국가에 대한 반역이지만, 1948년으로 하면 반역행위가 없어진다”며 “심지어 친일파가 건국에 조금이라도 참여하면 건국 공로자로 둔갑한다. 기득권 차지한 친일파는 면죄부를 받고 (어려웠던) 독립투사는 폄훼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 출신의 오영훈 의원은 제주 4·3 항쟁 기술 부분을 문제삼았다 오 의원은 “국정 교과서는 기존 교과서와 비교해 기술분량도 대폭 한 문단으로 줄이면서 남로당 무장공비로 인해 일어난 일로 서술했다”며 “국가 공권력 진압의 문제점은 단 한 줄도 서술하지 않았다. 당시 조부와 증조부를 잃은 유족의 한 사람으로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신동근 의원은 “국정 교과서는 2017년 박정희 탄생 100주기에 맞춰진 ‘효도 교과서’”라며 “박정희 유신독재가 마치 국가안보와 경제개발을 위해 어쩔 수 없는 것처럼 서술됐다”고 비판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경미(왼쪽부터), 김병욱, 도종환, 유은혜, 노웅래, 김민기, 신동근, 조승래 의원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교육부가 공개한 한국사 국정교과서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