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현정

하이운용, 'ROKI1'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설정

2016-12-07 10:07

조회수 : 2,6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차현정기자] 하이자산운용은 7일 혼합 재간접형의 '하이 ROKI 1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증권투자신탁 H' 펀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미국에 상장된 주식, 채권, 원자재, 통화 등과 관련된 상장지수펀드(ETF)에 주로 투자하는 글로벌 자산배분 펀드다.
 
이 펀드는 현재 금융위원회의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참여사 가운데 최상위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키움증권(039490)의 알고리즘을 활용, 펀드의 자산군별 비중을 결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알고리즘은 사람의 주관을 배제하고 계량적 모델을 통하여 일정한 수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자산배분비중을 제시한다. 적용되는 알고리즘은 기대수익과 변동성을 각각 8% 내외로 설정하여 중위험중수익을 추구하도록 설계됐다.
 
혼합 재간접형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펀드라는 점도 주목된다.
 
진성남 하이자산운용 이사는 "기존 로보어드바이저 펀드가 채권혼합-재간접형, 주식혼합-재간접형 등으로 설정돼 있어 채권 관련 ETF나 주식 관련 ETF의 의무적 편입에 따른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면 이 펀드는 혼합 재간접형으로 설정됨에 따라 주식, 채권, 원자재, 환율 등과 관련된 ETF의 비중을 시장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서 글로벌 자산배분에 적합한 유형"이라고 말했다.
 
이 펀드는 종류형, 추가형, 개방형 공모펀드로서 운용보수 0.7%, 판매보수(C 클래스) 0.8%를 포함해 총보수는 1.56%이며 환매수수료는 없다. 하이투자증권과 키움증권, 펀드온라인코리아 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하이자산운용은 7일 혼합 재간접형인 '하이 ROKI 1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증권투자신탁 H' 펀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사진/하이자산운용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차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