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지하

ab@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국정혼란 틈타 사이버 공격 '경계령'

2016-12-07 17:57

조회수 : 25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국회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에 돌입한 가운데, 정국 혼란을 틈타 해외 사이버 공격이 거세질 것이란 우려가 나왔다.
7일 조윤홍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정보보호산업본부장은 '2017년 정보보호 10대 이슈' 중 하나로 강대국간 사이버 공방 심화를 꼽으며 "한국도 정치적 이슈로 대선이 앞당겨질 가능성이 있어 (내년에는) 국외로부터 사이버 공격이 상당히 고조될 것 같다"고 경고했다.
최근 국가 간 갈등은 사이버 공간으로 비화되는 추세다. 미국은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이메일 해킹사건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 양국 간 상호 비방전으로 악화됐다. 중국발 사이버 위협은 중국과 피해국 간 갈등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며, 북한의 사이버 공격은 남북관계 악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이에 주요 국가들은 사이버 공격에 대한 능동적 대응 및 방어 태세 강화에 나섰다. 도날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은 사이버 공격무기 개발 및 관련 입법 필요성을 주장했으며, 영국은 사이버 보안에 2020년까지 2조6400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임종인 고려대 사이버보안정책센터장은 "사이버 시큐리티를 국정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가간 사이버 공방 심화 외에도 ▲사이버위협정보 공유·협력 확대 ▲랜섬웨어 사이버범죄 주류 ▲빅데이터·인공지능(AI)·클라우드 활용 보안 ▲블록체인 상용화 ▲바이오인증 다양화 ▲사물인터넷(IoT) 보안 취약 ▲커넥티드카 사이버보안 ▲잊힐 권리 보장 ▲개인정보 보호-활용 조화 등이 내년 정보보호 10대 이슈로 선정됐다.
KISA는 이와 함께 2017 정보보호 10대 기술로 지능형지속위협(APT) 감지를 위한 CTI 기술을 꼽았다. CTI는 대용량·다채널 보안위협 정보를 능동적으로 수집, 사고 대응·예방 정보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능동형 자기방어 ▲AI 이상거래 탐지 ▲오픈소스 보안 ▲하드웨어 IoT 단말 보안 ▲V2X 데이터 보안 ▲랜섬웨어 프로파일링 ▲블록체인 보안플랫폼 ▲행동패턴 인식 ▲프라이버시 데이터마이닝 등이 포함됐다.
신지하 기자 sinnim1@etomato.com
 
  • 신지하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