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효정

"최순실 개성공단 폐쇄 개입 의혹 밝혀야"

개성공단기업협회, 특검팀에 수사 요청서 전달

2016-12-15 16:55

조회수 : 2,7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임효정기자] 개성공단기업협회는 개성공단 폐쇄 결정 과정에 최순실의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요청했다.
 
개성공단기업협회가 15일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 앞에서 개성공단 폐쇄 관련 최순실 비선 개입 의혹 특검 수사 요청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개성공단기업협회 임원진 20여명은 15일 서울 강남구 특별검사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성공단 폐쇄 최순실 비선개입 의혹' 수사 요청서를 특검팀에 전달했다.
 
협회는 요청서를 통해 "개성공단은 최초의 남북합작공단으로서 그 동안 남북 간의 긴장완화와 경제교류, 체제동질성 확보, 북한 주민의 생활 향상, 남한 관련 협력업체의 성장 등의 여러 긍정적 효과를 가져왔다"며 "이번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대상에 개성공단폐쇄의 경위가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월10일 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개성공단 폐쇄를 발표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은 "공단 폐쇄로 인해 입주기업들은 공장 가동을 중단할 수 밖에 없었고 이는 엄청난 규모의 영업손실, 자산손실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협회는 '개성공단은 대북 제재 수단이 아니다'라는 일관된 태도를 보였던 정부가 갑작스럽게 개성공단 폐쇄 결정을 내린 데 대해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정 회장은 "'개성공단은 북핵 제재수단이 아니고 개성공단을 정상적으로 운영한다'는 기존 통일부의 정책이 급변한 데 대해 최순실의 개입이 없었는지 여부가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의 유출문건 가운데 대북정책이나 개성공단에 관한 것이 없는 지 조사해야한다는 게 협회의 주장이다. 최근 구속된 정 전 비서관은 2013년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외교자료 등 180건의 문건을 최순실에게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남북관계의 중대성에 비추어 볼 때 국가기밀 누설 여부를 밝히는 것은 이번 특검의 가장 중차대한 수사과제가 아닐 수 없다"며 "폐쇄 결정으로 입은 막대한 피해에 대해 3분의 1에 불과한 지원으로 도산위기에 몰린 개성기업들과 협력업체, 생계가 막막해진 근로자들의 피눈물을 멈출 수 있게 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피해보상특별법 제정과 개성공단 재개를 집중 촉구하고 있다. 현재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릴레이 방식으로 국회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66개 영업기업 대표자들도 지난 6일부터 국회 앞에서 실질 보상을 요구하며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임효정 기자 emyo@etomato.com
  • 임효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