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황 권한대행, 공공기관장 인사권 행사 '도마'

권한대행 체제 첫 대정부질문…"대선 출마 생각 전혀 없다"

2016-12-20 17:30

조회수 : 3,68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기자] 20일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인사권 행사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이는 황 권한대행의 권한을 어디까지 인정할 것이냐는 문제와 맞물리면서 향후 이에 대한 야당의 견제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탄핵 대통령을 모셨던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불요불급한 인사권 행사를 강행하고, 황제급 의전을 요구하면서 ‘대통령 코스프레’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황 권한대행은 “권한대행이 큰 틀의 인사를 할 수 있느냐는 부분에 많은 논의가 있어 그 부분을 유념하고 있다”며 “다만 부득이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사를 단행해서 그 공백을 메워야 한다. 경제를 살리기 위해 공백을 메우는 일은 부득이 해야 하지 않겠냐는 판단을 했다”고 답했다.
 
황 권한대행은 지난 16일 현명관 마사회장 후임에 이양호 전 농촌진흥청장을 임명했으며 공석 중이거나 임기가 끝나는 20여 곳의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황 권한대행은 재벌 대기업이 ‘최순실 게이트’의 공범이냐는 국민의당 채이배 의원의 질문에 “대기업 집단 전반을 그렇게 한 덩어리로 판단할 일은 아니고 사안별로 판단해야 한다”며 “대기업 집단의 개선사항과 수사에서 나오는 문제를 전체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황 권한대행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자금을 지원해 어버이연합 등의 집회를 지원했다는 지적에 대해 “대기업 전반이 벌이고 있는 공익활동, 기부활동 전체를 부정적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발언해 논란을 낳았다.
 
한편 황 권한대행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계획하거나 고려하고 있냐”는 채 의원의 질문에 “전혀 없다”고 답했다. 그러나 채 의원은 황 권한대행이 최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한 달 전 행사 사진을 올리는 등 대선을 위한 행보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오른쪽)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발언대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