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서울시, 4장 17개 조문 ‘서울시민 문화권 선언문’ 발표

내년 2월 출범 목표로 '문화시민도시위원회' 구성

2016-12-20 17:45

조회수 : 3,0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기자] 서울시가 서울시민의 문화권과 시의 의무를 명시한 서울시민 문화권 선언문을 발표했다.  
 
20일 서울시가 발표한 서울시민 문화권 선언문은 총 4장 17개 조문으로 구성됐다.  17개 조문은 ▲문화 향유권, 문화 접근권, 문화 교육권, 표현의 자유(제1~4조) ▲서울의 문화다양성, 문화경관, 문화자원 등(제5~9조) ▲문화 협의의 가치, 문화정책 수립·집행의 참여, 평가와 의견 수렴(제10~13조) ▲시민의 의무, 서울시의 의무, 문화권 원탁회의(제14~17조)으로 이뤄졌다.
 
선언문에는 지난 6월 시가 발표한 ‘비전2030, 문화시민도시 서울’에서 밝힌 시민이 만들어가는 행복한 문화시민도시를 위한 시와 시민의 약속을 담고 있다. 
 
또 선언문에는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선언(2001), 도시의 문화적 권리와 의무에 대한 헌장(2002, 바르셀로나) 등 문화권과 관련한 국제규약이나 앞서 문화권 선언을 발표한 세계 도시들이 지향하는 가치와 지향성을 내재하고 있다. 
 
시는 일방적 발표 형식이 아니라 지난 1년간 시와 전문가, 지역문화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문화권선언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시민 논의와 제안을 통해 선언문을 준비해왔다. 
 
이날 오후 2시 서울도서관에서는 박원순 시장과 김정헌 문화·예술 명예시장,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민 문화권 선언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박원순 시장은 “모든 선언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결심이자 시작”이라며 “시는 내년 2월 출범을 목표로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하는 ‘문화시민도시위원회’를 구성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선언식에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마련됐다. 또 시민이 바라는 문화시민 도시의 모습을 생활예술과 청년예술, 지역문화공유플랫폼 등 3가지 주제로 시민 강연회도 진행됐다. 
 
박 시장은 “‘서울시민 문화권 선언’은 서울에서는 검열이 아니라 표현의 자유를, 부패한 문화사업이 아니라 시민이 주도하는 투명하고 자율적인 문화정책을 만들어가겠다는 서울 전체의 약속”이라며 “각계각층 다양한 시민들과 서울시의 협치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이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설명했다.  
 
20일 오후 2시 서울도서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민 문화권 선언식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서울시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