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정의당, 조기대선 준비 돌입…심상정 "야권 후보단일화는 없다"

2016-12-21 16:52

조회수 : 2,41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정의당이 탄핵 정국 속에서 내년 조기대선 준비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들과의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못박았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21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기대선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내년 1월14일로 예정돼 있는데 전국위원회에서 대선 방침을 확정지을 예정이며 정의당의 대선후보들도 속속 가시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촛불이 열어젖힌 국민주권 시대의 성과를 확인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기성 정치세력 간의 권력교체가 아니라 시대교체를 이뤄내는 촛불대선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오는 26일 대선기획단을 구성하고 경선 일정 등 대선 방침을 빠르게 논의할 계획이다. 
 
심 대표는 당내에서 거론되는 대선후보에 대해 “아직 의사를 밝힌 분은 없지만 고민하는 분들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대선 출마와 관련해서는 “솔직히 고민이 많이 된다”며 “철저히 당익 관점으로 접근하겠다. 최종적으로는 당원 뜻을 따라야 하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심 대표는 대선 과정에서 매번 제기됐던 야권 후보단일화는 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도 분명히 했다. 그는 “늘 소수당을 희생시키는 후보단일화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미 후보단일화 방식은 역사적 시효가 끝났고 우리 당에서도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독재에 맞선 야권 단일화의 개념은 매우 낙후된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번 대선은) 온건 다당제 체제 하에서 처음으로 치러지는 선거가 될 것이고, 그럼 제대로 된 경쟁이 벌어지게 된다는 뜻”이라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선진적 연합정치가 실천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심 대표는 대선후보 간 결선투표제 도입을 요청했다. 그는 “연합정치의 실험을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결선투표제”라며 “대선에서 정당 간 연합과 야합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결선투표제가 필요하다. 적극적인 도입 검토를 제안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21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