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현준

미래부, '좌초 위기' 창조경제센터 "창업 지원 지속"

2016-12-29 14:00

조회수 : 3,78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현준기자] 정부가 최순실 게이트 의혹으로 좌초 위기에 몰린 창조경제혁신센터 살리기에 나섰다. 창조경제는 박근혜 정부의 주력 사업으로, 미래창조과학부가 주무 부처다. 박 대통령은 창업을 활성화하겠다며 전국 18개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세우고 온라인에 창조경제타운을 마련해 창업 아이디어를 공모해 사업화를 지원했다. 하지만 창조경제 사업에도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인물인 최씨의 손길이 미쳤다는 각종 정황이 드러났다. 
 
이후 창조경제 사업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졌고 급기야 미래부는 29일 과천정부청사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브리핑을 열고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홍보에 열을 올렸다. 홍남기 미래부 제1차관은 이날 "최근 국정의 상황과 국회에서 내년 예산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창조경제에 대한 많은 우려가 있었다"며 "센터 입주 기업들도 걱정하고 있는 것 같은데 정부도 예산을 확보해 현재 진행 중인 혁신 작업을 지속하겠다는 메시지를 주기 위해 브리핑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홍 차관은 내년 창조경제혁신센터 예산이 올해(319억원)보다 118억원이 늘어난 437억원이 배정됐다며 창업 지원 사업이 지속될 것임을 강조했다. 하지만 같은날 기획재정부가 내놓은 2017년 경제정책방향에는 2016년과 비교하면 창조경제 관련 내용이 현저히 줄었다. 경제정책방향에는 '창조경제' 관련 내용은 4차 산업혁명 대응과 관련된 부분만 일부 등장한다.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4차 산업혁명 클러스터로 육성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기술·정보 확산의 거점으로 활용하겠다는 등 내용도 구체적이지 못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7월 청와대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및 지원기업 대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미래부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창조경제혁신센터 예산 삭감에 나선 것도 진화에 나섰다. 홍 차관은 "일부 지자체들이 지방비 부담을 철회하겠다고 했는데 현재 예산 준비가 안된 곳이 서울과 전남"이라며 "전남은 추경에서 예산을 반영할 것으로 알고 있으며 서울시는 계획대로 지방비를 부담해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부는 창조경제혁신센터 중 한진이 전담하던 인천에 KT(030200), 현대중공업이 맡던 울산에 울산과학기술원(UNIST), GS 담당인 전남에 한전을 추가 전담기관으로 지정했다. 홍 차관은 "KT·UNIST·한전이인천·울산·전남 센터에 각각 추가로 전담 기관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와 보완됐다"고 말했다. 
 
올해 창업 보육 기업은 1635개로 지난해(578개)보다 늘었지만 벤처 투자 금액은 1조8526억원으로 지난해(2조858억원)보다 오히려 줄었다. 이에 대해 홍 차관은 "올해는 투자 금액이 2조원을 하회했다”며 “내후년까지 보육 기업에 대한 투자 금액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추진단장으로 낙점했던 차은택 전 광고감독은 최씨의 측근으로 각종 이권 사업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차씨는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의 지분 강탈 미수,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차씨는 자신이 세운 회사 모스코스를 통해 전국 18개 창조경제센터들의 홈페이지 구축 사업을 수의계약으로 따내기도 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박현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