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어희재

(어박사의 생활속발견)반갑다, 2017년!정유년

2017-01-02 18:00

조회수 : 1,41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
어박사의 생활 속 발견
주제 : 반갑다, 2017년!
진행: 어희재 앵커 / 전화연결: 유안타증권 지문상 대리 
==================================================
 
첫번째황금 휴가 68일로 늘어나!
지난해 66일이었던 휴가올해는 68일로 늘어났다는 사실. 하루 받고 하루 더! 설날에 대체휴일을 받아 사흘간 꿀 연휴~~가 한 해를 시작하고 10월 가을에는 국군의 날·개천절·추석 대체휴일·한글날까지 뽀너스 총 10일도 쓸 수 있는 황금 연휴가 탄생할 예정미리미리 계획해야 진짜 꿀연휴가 탄생한다는 것.
 
두번째최저임금 6470원으로 인상!
"사장님~~~ 미안해요나도 어쩔 수 없는 알반가봐요~~"
최저임금 지키자올 해 아르바이트 최저임금은 지난해 대비 7.3% 인상된 6470원으로 책정.
8시간 기준 최저 일급은 57760사장님들도알바생들도 지킬 건 지켜야한다는 것. 
 
세번째, 400조원 슈퍼 예산 시대~~~~
우여곡절 끝에 국회를 통과한 예산안무려 4005000억원으로 전년보다 3% 이상 늘어났다. 증액과 삭감어디어디가 달라졌을까. 삭감면에서는 최순실표 예산인 문화체육에서 60%나 줄었다는 것이 핵심이며 김영란법 시행으로 정부 부처의 홍보비 등도 많이 감소했다. 증액면에서는 교육과 복지고용의 예산이 있다모두 합쳐 130조원~~~ 전체 예산의 30% 비중을 차지했다. 아울러 세법 개정안에서는 소득세법 개정이 핵심고소득자 과세 강화를 위해 과세표준기간이 하나 더 늘어났다부자세금으로 연 6000억원의 정부 세입이 늘어나는 효과까지! 
 
네번째달라지는 부동산부동산!
지난해 뜨거웠던 부동산 시장법 규제로 대출 한도부터 바뀐다무주택자들에게 혜택 주고 투기는 막아보자는 것이 골자였다. 연간 2000만원 이하 임대소득에 대한 소득세 비과세는 2년 더 연장과세는 2019년부터 시행된다. 아파트 매매 경우에도 양도소득세 최고 세율 구간이 탄생~~~ 5억원 초과시 40%세율이 추가됐다. 또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은 더 꼼꼼히 살펴볼 예정이다. 규제는 더 강화된 것이다. 
그렇다면 올해 부동산시장의 관전 포인트는주택담도대출비율총부채상환비율이 7월로 규제완화 이슈다. 규제가 추가 완화되느냐 강화되느냐에 따라 부동산 시장이 판가름 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섯번째보험시장도 바뀌네~?
올해부터 실손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은 병원에 많이 가는 가입자가 보험료를 더 많이 내는 구조로 재편된다! 저축성도험도 납입기간 끝나면 만기일 관계없이 원금을 돌려 받을 수 있다.
 
여섯번째, IT?모바일 2017년에도 성장 또 성장
카카오뱅크·K뱅크 등 온라인으로만 영업하는 인터넷 전문은행이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하게 된다. 또 로봇 자산 운용도 수월해진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본격 가동수수료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다. 얼마나 대중화될 수 있을까.
 
일곱번째올 한해 어떤 키워드가 대세가 될까
유통업계의 올해 키워드는 체험형혼놀조융합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업계 키워드는 혁신과 진화다. 그 안에서도 자율주행차스마트홈미래 IT기기들의 선점 올해도 쭈우~~욱 이어진다
 
▶이 안에서 올해 눈여겨봐야 할 수혜주는? VOD를 참고해주세요!
 
※일상 생활 속 투자전략을 찾는 <어박사의 생활 속 발견>은 매일 월요일, 목요일 오후 1시에 방송된다. 방송이 종료된 후에는 토마토TV(tv.etomato.com)에서 다시보기로 볼 수 있다. 
 
 
  • 어희재

  • 뉴스카페
  • email
관련 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