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은석

KDI "소비심리 위축…경기 단기간 개선 어려울 것"

투자·생산 부진 일부 완화…경제 성장 여전히 미약

2017-01-05 14:20

조회수 : 2,09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임은석기자]최근 투자와 생산 부진이 일부 완화됐디만 경제의 성장세는 미약하는 분석이 나왔다. 또한 소비심리 위축과 건설수주 등 선행지표 부진으로 경기가 단기간에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KDI 경제동향 1월호'를 5일 발간했다.
 
지난 11월 전산업 생산은 전월(1.9%)보다 높은 4.6%의 증가율을 보였다.
 
전산업생산 증가는 광공업생산이 조업일수 증가와 자동차 업계 파업 종료 등 일시적 요인으로 4.8% 늘어난 영향이 컸다.
 
11월 소매판매는 1년 전보다 3.2% 늘었지만 전반적인 증가세는 둔화하는 모습이다.
 
12월 중 소비자심리지수는 전월(95.8)보다 낮은 94.2까지 떨어져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어 앞으로 내수가 더 둔화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내는 생활형편 전망, 향후 경기전망 등이 전월에 이어 높은 수준을 나타냈고 현 상황에 대한 부정적 판단을 바타내는 현재생활형편 등도 소폭 증가했다고 KDI는 설명했다.
 
11월 설비투자는 기계류와 운송장비 분야의 개선으로 부진이 일부 완화되고 있고, 건설투자도 이미 이뤄진 공사실적을 의미하는 건설기성이 전월보다 25.9% 증가하면서 양호한 모습이다.
 
하지만 건설투자의 경우 선행지표인 건설수주가 감소세로 전환했고 건축 허가·착공 면적도 부진을 지속하고 있어 증가세가 확대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측됐다.
 
12월 중 수출은 전월(2.5%)보다 증가 폭이 소폭 확대돼 6.4% 증가했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도 2.5% 늘며 증가세로 전환했다.
 
하지만 10∼11월 수출물량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0.1% 증가하는 데 그치는 등 여전히 회복세가 미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KDI는 분석했다.
 
11월 중 취업자 수는 기상여건 등 일시적 요인으로 지난해보다 33만9000명(1.3%) 증가했지만 제조업과 서비스 업을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고용 부진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투자와 생산 부진이 일부 완화됐디만 경제의 성장세는 미약하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뉴시스
 
세종=임은석 기자 fedor01@etomato.com
  • 임은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