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석진

은행권, 공동 블록체인 내부검증만 남았다

외국환 지정거래 은행변경 디지털화…"고객편의 증대"

2017-01-10 15:52

조회수 : 1,70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석진기자] 주요 은행들이 핀테크 시대에 발맞춰 외국환 지정거래 부문에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을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각 은행 실무 부서에서 공동 블록체인의 사업성과 안전성을 검토한 후 합격점을 내리면 관련 사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10일 핀테크 발전협의회 제2차 회의에서 16개 은행들이 외국환 지정거래 은행을 복잡한 확인절차 없이 바꿀 수 있도록 블록체인을 활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은 "은행권은 고객이 외국환 지정거래 은행 변경을 할 때, 복잡한 절차를 거쳐 서류 발송과 확인을 거쳐야 하는 것을 블록체인으로 간편하게 처리하는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은행권이 차세대 핀테크 기술로 통하는 블록체인을 공동으로 적용키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블록체인은 누적된 거래 내역 정보가 특정 금융회사에 집중되지 않고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의 컴퓨터에 똑같이 분산·저장돼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기술이란 평가를 얻고 있다.
 
이러한 블록체인의 특성상 참여자가 많을수록 시스템 개발 및 사용에 유리해 주요 은행들은 지난해 말부터 두 차례 회의를 여는 등 블록체인 공동 과제를 줄 곳 논의해왔다.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은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블록체인 기업과 전문가, 금융권 블록체인
컨소시엄 참가기관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핀테크 발전협의회 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금융위
 
이번에 결정된 대로 블록체인이 16개 은행의 외국환 지정거래 변경 업무에 적용되면 업무 시간이 단축되고 소비자 편의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은행권 외국환 지정 거래 변경 업무는 수기로 처리하거나 팩스로 정보를 주고받는 등 시스템 구축이 미비한 상태다. 
 
은행권 관계자는 "외국환 지정거래 은행 변경 업무는 시스템으로 구축이 안 돼 있어서 업무 속도가 느리고 오류도 발생한다"며 "이게 블록체인으로 전산화가 되면 거래 시간이 줄고 오류도 덜 일어나 이용하기 편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16개 은행 내 외국환 부서나 전산 보안 부서에서 공동 블록체인 도입을 승인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은행권 블록체인 담당자들끼리만 협의가 이뤄진 것이라, 실제 업무를 진행할 실무진과의 논의를 거쳐야 하는 상황이다. 
 
시중은행 블록체인 부서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각 은행 블록체인 담당자들이 가장 많이 나온 의견을 하나로 모은 것으로 아직은 아이디어 수준"이라며 "실제로 사업을 진행하려면 각 은행 자체적으로 실무자들과 관련 유관 부서들이 논의를 추가로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일단 시범 사업은 같이하기로 했지만, 이후 실제 업무에 도입할지도 알 수 없다. 이전 은행권 공동 사업처럼 '용두사미'로 그치거나 답보 상태를 거듭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 11월11일 은행권은 금융결제원과 함께 공동으로 SNS기반 모바일 지갑인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12월23일 이용고객 저조 등의 이유로 전면 중단됐다. 
 
지난해부터 은행권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바이오정보 분산관리 표준화 방안'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뱅크월렛카카오는 핀테크 지급결제의 시초가 되긴 했지만, 성과가 미미해 중단된 실패사례로 꼽히고 바이오 인증 쪽도 답보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범 사업을 같이하는 것과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것은 또다른 문제"라며 "은행이 공동으로 추진했을 때 동기부여가 잘 되지않아 정형화된 서비스에 그치는 한계를 보이곤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은행들은 오는 11일 '블록체인 협의회' 3차 회의를 열고 외국환 지정거래은행 변경 관련 일정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은행들은 올해부터 파일럿(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2분기 중으로 참가 은행 간 블록체인 플랫폼을 갖추고 연내 파일럿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윤석진 기자 ddagu@etomato.com
 
  • 윤석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