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새누리, 16일 윤리위 회의 개최…서청원·최경환 등 징계 수위 관심

"시간 끌 수 없다" 분위기…징계 끝내고 대선 준비 착수

2017-01-15 15:05

조회수 : 1,34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기자]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의 친박(박근혜)계 인적청산이 이번 주 마무리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내에서는 자진 탈당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부여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외부인사로만 구성된 윤리위원회에서 친박계 인사들에 대한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에 따르면 정주택 위원장 등 윤리위원회는 16일 첫 회의를 열고 친박계 의원들에 대한 징계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서청원 의원과 최경환 의원, 윤상현 의원 등 핵심 친박계로 분류되는 인물들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지도부는 특히 스스로 거취를 결정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줬다고 평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자진사퇴를 거부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징계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 비대위원장은 앞서 인적청산 대상으로 ▲당 대표·정부 요직 등에 있으면서 대통령을 잘못 모신 책임자들 ▲4·13 총선 당시 분열을 조장하고 패권적 형태를 보인 책임자들 ▲호가호위하거나 상식에 어긋나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한 이들 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지난 6일과 9일, 비상대책위원 인선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 개최를 조직적으로 방해한 인물들에 대한 징계도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당내에서는 서 의원과 최 의원에 대한 징계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서 의원은 특히 상임전국위 개최 과정에서 조직적인 방해를 이끌고 인 비대위원장과 날선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는 점에서 중징계를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서 의원은 인 배대위원장이 탈당을 강요했다며 정당법 제54조 위반과 강요죄 등으로 형사고발한 상태다.
 
여기에 박근혜 정부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최 의원도 윤리위에 회부될 것으로 보인다. 최 의원은 최근까지 당내 잔류 의지를 강하게 피력해 왔다. 아울러 윤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호가호위했던 대표적 인물로 꼽힌다.
 
당내에서는 쇄신 작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라도 이들에 대한 징계 여부가 늦어도 이번 주 안에는 결정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언제까지 징계 여부를 놓고 시간을 끌 수 없기 때문이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귀국해 대권주자 행보를 이어가고 있고, 바른정당의 창당 작업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도 대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새누리당은 마음이 급한 상태다. 한편 윤리위원회는 ▲제명 ▲탈당 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의 징계 권한을 가지고 있다.
 
정주택(오른쪽) 신임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장이 13일 새누리당 당사에서 임명장을 받으며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