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우성문

(1인미디어)버핏 "트럼프 경제 공약 지지""vs 조지 소로스 "트럼프는 사기꾼"

2017-01-22 13:05

조회수 : 3,69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지난 금요일, 취임식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의 시대가 개막했습니다.
현재 미국은 트럼프 지지층과 반대층이 나눠지며 혼란이 극도에 달하고 있습니다. 
 
월가를 쥐락펴락하는 억만장자 투자자 사이에서도 경제 관련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데요. 
버크셔헤서웨이의 회장인 워런 버핏과 소로스펀드매니지먼트 회장인 조지 소로스가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이 두 억만장자는 사실 트럼프가 당선되기 전까지는 트럼프를 반대해 오던 인물인데요. 그런데 막상 트럼프가 실제로 당선된 이후 정 반대의 입장을 나타내고 있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 두 억만장자의 발언을 한번 살펴보면요. 
 
조지 소로스(왼쪽)와 워런 버핏(오른쪽) 사진/뉴욕데일리뉴스
 
워렌 버핏
 
“I’ve said this before, but America works. It’ll work wonderfully under Hillary Clinton and I think it’ll work fine under Donald Trump.”
 
"내가 전에도 얘기했듯이, 미국은 괜찮을 것(문제 없을 것). 미국은 힐러리 클린턴의 통치 아래에서도 문제가 없었을 것이며 도널드 트럼프의 통치하에서도 문제가 없을 것이다" 이렇게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버핏은 트럼프 대통령의 내각 후보자들을 '전폭적으로(Overwhelmingly)'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확한 워딩은 없고 외신들이 Overwhelmingly라는 단어만 강조해서 보도를 했네요.
 
또한 버핏은 어떤 대통령이 됐어도 자신은 그를 지지했을 것이라면서 미국인들 역시 미국의 대통령을 지지해줘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뭔가..개인적으로는 여론을 의식해서 "난 트럼프라서 엄청나게 지지하는게 아니라 어떤 대통령이라도 지지할거야~~ "라는 논리를 펼치면서 사실상 트럼프 편에 선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조지 소로스

"An imposter, a conman and a would be dictator"
 
"I personally am convinced that (Trump) is going to fail. Not because of people like me who would like him to fail, but because the ideas that guide him are inherently self-contradictory."
 
"Financial markets will not do very well because of uncertainity generated by the Trump adminstration."
 
그런데 또 다른 억만장자 투자자인 조지 소로스는 그야말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분노를 쏟아냈습니다.
 
그의 발언을 살펴보면 "트럼프는 사기꾼이며 독재자가 될 것"이라고 독설을 쏟아냈구요, 이어서 "나는 개인적으로 트럼프가 실패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나와 같이 그가 실패하길 바라는 사람 때문에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생각들과 정책들은 선천적으로 자기모순적이기 때문이다. 금융시장 역시 좋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트럼프 정책에 따른 불확실성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소로스의 독설을 가만히 살펴보면 개인적 감정이 안섞였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왜냐하면 소로스의 경우 트럼프 당선 이후 투자실패로 무려 10억달러의 손실을 냈다고 합니다. 증시가 하락할 것이라고 베팅을 했지만 당선 이후 오히려 증시가 상승했기 때문인데요.
 
반면에 버핏은 오히려 금융 관련 주식에 많이 투자하며 67억달러의 이익을 냈다고 하네요. 이런 요소들도 두 억만장자의 저런 발언들에 영향을 미쳤겠죠?
 
저렇게 두 억만장자의 의견만 엇갈리는게 아니라 미국도 그야말로 반으로 쪼개져서 난리가 아니네요.
 
사진/뉴시스·AP
 
미국 전역에서 트럼프 반대 시위가 열렸다고 하는데요. 이사진은 시카고에서 열린 시위 현장입니다. 
 
남의 나라 걱정할때가 아니긴 하지만..과연 4년후 미국은 어떤 모습일지..정말 궁금합니다 
 
우성문 기자 suw14@etomato.com
  • 우성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