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잠실새내역 사고 대응, 매뉴얼 따른 것"

서울메트로 "맞은편 차량 운행, 나가면 2차 사고 우려"

2017-01-23 16:34

조회수 : 3,34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기자] 김태호 서울메트로 사장이 지하철 안전사고시 무작정 탈출하는 것보다 승무원의 지시 이전까지 전동차 내에 대기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보다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23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 사고에 대한 브리핑에서다.
 
김 사장은 "사고 당시 차장이 ‘비상대응 현장조치 매뉴얼’에 따른 정상적인 대응을 했다"며 "매뉴얼에 따르면 전동차에서 폭발음이나 불꽃으로 전차선 단전 시 승무원은 전동차 내 승객 대기 내용을 안내방송해야 한다고 돼있다"고 밝혔다. 다만, 매뉴얼에 따르면, 역 정차 중인 열차에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출입문 개방 후 신속한 대피 내용을 안내방송해야 한다.
 
외국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일본 도쿄메트로 안내방송 매뉴얼은 화재 발생시 ‘만약 기차가 터널 내에 정차한 경우 함부로 차 밖으로 나오지 않고 승무원의 차내 방송에 따르십시오’라고 명시했다. 나고야 교통국 매뉴얼도 터널 내에서 전동차가 정지하고 움직일 수 없을 때에는 ‘승무원이 안내를 유도하기 때문에 그 자리에 잠시 머무르시고 지시에 따라 행동해주세요’라는 안내하고 있다.
 
 
비상 시 승무원 지시 후에 행동하라고 안내하는 일본 나고야 교통국의 지하철 안전가이드북. 사진/나고야 교통국 홈페이지
 
영국 런던교통국은 ‘직원이나 응급서비스로 떠나라는 지시가 없는 한 기차에 남아 있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라고 승객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이러한 전동차 내 대기 안내에 대해 서울메트로 측은 “당시 차량 일부가 터널 안에 정차한데다 맞은편에 차량이 다니는 만큼 승무원의 상황 통제 이전에 임의로 행동할 경우 자칫 2차 사고 우려가 높다”고 설명했다.
 
단, 이번 사고를 계기로 안내방송 등 매뉴얼 상의 개선사항을 전문가들과 함께 점검하고 사고 원인 분석을 통해 조속한 시일 안에 재방방지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메트로 측은 이번 사고 원인으로 꼽히는 노후 전동차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려면 정부의 예산 지원이 필수라고 입을 모았다. 현재 2·3호선 노후 전동차 620량을 2022년까지 교체하려면 모두 8370억원이 필요한 상황으로, 2·3호선 외에 4호선 470량도 현재 교체계획을 마련 중이지만 예산 문제로 시기조차 정해지지 못하고 있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수시로 점검하더라도 전동차는 사용연한이 오래될수록 사고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며 “재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교체가 지연되는 일을 막으려면 정부의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22일 오전 6시28분쯤 잠실새내역 내선에서 승강장으로 진입하던 전동차에서 전차선 단전을 동반한 차량고장이 발생했다. 사고시각으로부터 1분 후인 6시29분쯤 차장이 “차량고장으로 비상정차해 조치 중이니 코크 및 출입문을 열지 마시고 안전한 차내에서 잠시 기다려 달라”는 안내방송을 3회 실시했다.
 
이후 차량 하부에서 불꽃을 동반한 연기가 나는 상황을 확인한 후 6시31분쯤 차장이 승객 대피 안내방송을 한 후에 전동차 안 승객들을 안내해 대피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승객들이 불안감을 견디지 못하고 출입문을 직접 개방해 탈출하면서, 일각에서는 세월호 사고를 예로 들며 승무원의 조치가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김태호 서울메트로 사장이 23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지난 22일 발생한 잠실새내역 사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박용준기자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