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현준

정부, 기술 기반 창업에 1452억 지원

기술 보유 예비 창업자에 창업 전주기 지원…연구소 기업 140개 신규 설립

2017-01-24 12:00

조회수 : 3,32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현준기자] 정부가 유망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 지원에 1452억원을 투입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4일 과학기술 기반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총 1452억원 규모의 3개 분야 14개 중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기술 기반 창업을 희망하는 석·박사 급의 학생이나 연구자는 실전 창업교육부터 법인 설립, 상용화 연구개발, 국내외 시장 진출 등 창업 전주기를 지원받을 수 있다. 예비 창업대표, 창업지도자, 기술지도교수로 구성된 기술 창업 탐색팀에게 실전 창업교육, 시제품 제작, 창업 활동비 등 팀당 4000만~7000만원이 지원된다.
 
대학·출연연구기관·기업이 기술과 자본을 공동으로 투자해 창업을 추진할 경우, 연간 3억원 내외 최대 5년의 상용화 연구개발(R&D) 자금, 해외마케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연구소 기업도 올해 신규로 140개가 설립되고 이들에게 금융, 국내외 시장 확대 등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도 추진된다. 
 
기술 이전을 통한 사업화가 유망한 공공기술은 기술컨설팅·상용화 R&D·사업화 모델 수립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대학과 출연연구기관이 보유한 우수 공공기술은 기술분석, 마케팅 등 기술이전 활동에 과제당 6000만원 내외를 지원받는다. 또 대학 내 기술 이전 전담조직과 기술지주회사 등 대학 내 기술사업화 조직과 기능은 유기적으로 연계해 활동하도록 하는 대학기술경영 촉진 사업도 추진된다. 
 
배재웅 미래부 연구성과혁신정책관은 "우수한 공공연구성과가 창업과 사업화로 연계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혁신상품을 생산해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예비 창업자들의 창업 지원에 총 1452억원을 지원한다. 사진은 최양희 미래부 장관이 지난 23일 고려대 안암캠퍼스를 방문해 예비 창업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 사진/미래부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박현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