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홍

대선국면 '정치테마주' 뿌리뽑는다

7월까지 특별조사반 운영…금감원 엄중조치 방침

2017-02-07 13:54

조회수 : 6,24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재홍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대통령 선거 국면을 맞아 최근 극성을 부리고 있는 정치테마주 근절에 나선다. 
 
금감원은 7일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정치테마주 근절 방침을 밝혔다. 
 
강전 금감원 특별조사국장은 “올해 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의 주가변동성이 지속되고 있으며, 근거 없는 루머의 확산으로 인해 ‘묻지마 투자’, ‘뇌동매매’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관계기관과 긴밀히 공조해 신속하게 조사 후 엄중 조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달 1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다음날인 2일 반기문 테마주로 분류되는 지엔코(065060)(-29.82%), 성문전자(014910)(-29.85%), 광림(014200)(-29.96%) 등이 일제히 하한가를 기록했다. 반면에 같은 날 안희정 테마주인 백금T&A(046310)(23.82%), 황교안 테마주로 꼽히는 국일신동(060480)(29.99%) 등은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정치테마주는 해당 기업의 기초여건 등 뚜렷한 이유가 아니라 유력 정치인과의 학연, 지연 등 비경영적 요소로 분류되는 등 실체가 없는 경우가 대다수다. 게다가 주가 급등락 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자칫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는 위험성이 높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오는 7월까지 특별조사반을 가동해 정치테마주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와 투자자의 제보분석을 강화하고 혐의 종목에 대한 즉각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에 나선다. 
 
특별조사반은 특별조사국 테마기획조사팀장을 반장으로 모니터링 담당(3명), 조사 담당(5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다. 정치테마주의 주가변동성이 크거나 조사대상 종목이 확대될 경우 구성인원이 늘어나거나 운영기간 연장될 수 있다.
 
또한 금감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이달까지 시행되는 정치테마주 집중 제보기간 연장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강 국장은 “현재 정치테마주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만 구체적인 조사내용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은 방송이나 인터넷을 이용한 불공정거래, 무자본 인수합병(M&A),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공매도 등에 대한 기획조사를 강화한다. 아울러 인터넷 주식카페 등 사이버매체를 이용한 정보수집, 유사투자자문업 피해신고센터 제보분석 등 시장감시 활동 강화에도 나설 예정이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김재홍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