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구제역, 위기경보 최고단계 '심각'

A형·O형 동시 발생 비상…가축시장 일시 폐쇄도

2017-02-09 17:27

조회수 : 3,37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김하늬기자]구제역이 경기·충북·전북 등 전국에 걸쳐 발생하고, 기존 발생유형(O형)이 아닌 A형 구제역이 동시에 발생하자 정부가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구제역 발생으로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된 것은 역대 최악의 피해를 낸 2010년 이후 7년 만이다. 당시 2010년 11월28일 경북 안동을 시작으로 2011년 4월21일까지 11개 시·도, 75개 시·군에서 구제역이 3748건의 구제역이 발생해 소와 돼지 등 우제류 348만 마리가 살처분된 바 있다.
 
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8일 경기 연천 젖소 사육농장에서 A형 구제역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발생한 충북 보은 젖소농장과 전북 정읍 한우농장은 각각 O형으로 확인돼 A형과 O형 구제역이 동시에 창궐했다. 또 구제역이 최초로 발생한 보은농장에서 불과 1.3㎞ 떨어진 곳에 추가로 의심 신고가 접수되자 비상이 걸린 것이다.
 
농식품부는 전국 가축시장을 폐쇄하고, 살아있는 가축에 대한 이동금지 명령을 내렸다. 발생 시도에 대해서는 정부합동지원반의 파견과 축산 관련 단체장 선거 연기 등 방역상 필요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김경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심각단계 격상과 연계해서 전국 우제류(발굽이 2개로 갈라지는) 가축 시장을 9일부터 18일까지 일시 폐쇄하며 같은기간 농장간의 생축 이동도 금지하게 된다"며 "백신과 관련해서는 연천에서 나온 구제역 바이러스의 유전자형이 확보되는 즉시 해당사 제품의 적합성 등을 봐서 바로 접촉해 긴급 수입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연천군에 구제역 확진 판정이 내려진 9일 오후 경기도 연천군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은 한 축사의 젖소들을 매몰 처리한 농림축산식품부 공무원들이 오염된 축사 물건들을 정리소각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