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바른정당, 보수냐 진보냐…정체성 확립 '갈팡질팡'

정병국 대표, 야당과 '첫 회동'…원내대책회의서는 보수층 끌어안기 발언

2017-02-21 15:45

조회수 : 1,34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기자] 지난 달 24일 창당한 바른정당이 창당 한 달 가까이 존재감을 부각시키지 못하고 지리멸렬한 모습이다. 당내에서는 지지율 끌어올리기에 집중하고 있지만 불명확한 정체성이 당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1일에는 다른 야당과 함께 ‘최순실 게이트’ 특검 연장을 요구하면서도 중도 보수층을 끌어안기 위한 발언들을 이어갔다.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다른 야3당 대표와 만나 ‘최순실 게이트’ 특검 수사기간 연장과 관련해 뜻을 함께했다. 이들은 회동 직후 성명을 내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이날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는다면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특검법 처리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가 다른 야당 대표들과 회동하고 뜻을 같이한 것은 창당 후 이번이 처음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그동안 정체성 혼란을 겪던 바른정당이 야당과의 공조를 늘리면서 ‘좌클릭’ 하려는 것 아닌가라는 평가가 나온다. 바른정당은 그동안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사이에 끼여 당의 정체성을 알 수 없는 모호한 상태에 빠져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는 중도보수층을 끌어안기 위한 발언들이 쏟아졌다. 보수층과 일부 중도층이 반대하는 특검 연장에는 찬성하면서 이들의 입맛에 맞는 발언은 계속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바른정당이 여전히 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탄핵재판은 사법적 해결이지만 사법적 해결이 가져올 후유증을 우려하는 국민이 많다”며 “사법적으로 탄핵 인용이냐, 기각이냐로 풀 게 아니라 정치적 해법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나 대통령은 탄핵 심판으로 가기 전에 국민을 통합하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방법이 있는지 심사숙고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극 보수 세력을 제외하고 중도층과 보수층의 지지를 끌어안기 위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김학용 의원도 이 자리에서 “야당과 좌파 단체의 일선 학교 자율성 침해가 정말 도를 넘고 있다”며 “연구학교 신청 대상은 중학교 100개와 고등학교 1662개로 모두 1762개교에 달하는데 그 중 다음달 시작하는 새 학기에 국정 역사교과서를 신청한 학교는 경북 경산의 문명고 단 한 곳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문명고 김태동 교장을 “소신과 용기를 가진 교육자”라며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 필요한 분”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른정당 소속 권성동 의원은 이날 야4당 대표가 합의한 김영수 특검 수사기간 연장과 관련해 “위원장 입장에서는 법사위 관례를 존중할 필요가 있다”며 ‘최순실 국정농단 특별검사 활동기간 연장법안’을 여당인 자유한국당과의 합의없이 법사위 전체회의에 상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정병국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왼쪽부터)가 21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4당 대표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