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민호

유니섹스

마더파더 젠틀맨

2017-02-22 15:26

조회수 : 32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유니섹스란 남녀를 가리지 않고 같이 입을 수 있는 옷을 의미한다. 남자인듯 여자인듯 알 수 없는 일종의 밋밋하면서도 스포티한 그런 스타일의 옷으로 보통 심플한 디자인에 화려하지 않은 흰색, 검은색, 회색정도 옷이다.
 
보통 유니섹스 옷은 티셔츠 정도다. 아니면 통이 넓은 후드티 정도다.
 
보통 성별이 구분되는 옷은 딱 보면 남자옷 여자옷으로 구분이 된다. 예쁘면 여자옷, 그냥 그저 그러면 남자옷이다. 남자는 옷을 직접 사는 일이 많지 않다. 모든 옷은 여자들이 다 산다. 그래서 백화점에 들어서도 직원들은 항상 여자쪽에 말을 건다.
 
어쨌건 세상엔 남자옷, 여자옷, 유니섹스옷 이렇게 구분된다.
 
아는 사람도 있고 모르는 사람도 있는데 남녀옷은 디자인으로도 구분되지만 다른 것으로도 구분된다. 바로 단추다.
 
남자옷은 단추가 오른쪽에 여자옷은 왼쪽에 있다. 즉 남자는 단추를 오른손에 집고 왼쪽 구멍에 집어넣는다. 여자는 왼손으로 단추를 잡고 오른쪽 구멍에 집어넣는다.
 
혹시 남자중에 단추가 왼쪽에 있으면 뭔가 지금 잘못됐다는 뜻이다. 갈아입을 옷이 있으면 화장실가서 갈아입고 와라.
 
여성들은 그래도 단추의 차이를 대충 안다. 흰색 와이셔츠 같은 남자옷을 입어보는 경우가 가끔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남자는 여자옷을 입어볼 일이 전혀 없어서 단추의 차이를 모르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아침에 술이 덜깨서 대충 막 걸쳐입을때 셔츠 단추가 어색하다 싶으면 당장 벗어라. 코트도 보통 그렇다. 여성옷 코트로 확실히 구분되는 옷은 단추가 왼쪽, 남성용 코트는 단추가 오른쪽이다.
 
청바지나 일반적인 성구분이 없는 옷은 단추가 남성기준으로 돼있다. 일종의 성차별이다. 그리고 대충 유니섹스 옷이라도 단추가 달린 옷은 남성기준으로 단추가 오른쪽에 있다. history와 herstory의 차이다.
 
간혹 단추가 왼쪽에 있는 옷을 보면 왼손잡이용 옷이냐라고 묻지 말고 '가녀리고 구슬프며 핍박받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단추를 거꾸로 끼고 있는 것이니 약한자를 이해하고 보호하여야 한다. 그게 젠~젠~젠~ 젠틀맨이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박민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