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승근

해수부, 세계 최초 3차원 고속 컨테이너 검색기 개발

전자동 시스템으로 컨테이너 1대당 1분내 검사 완료

2017-02-27 16:11

조회수 : 2,71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3차원 고속 컨테이너 검색기를 개발했다. 기존 장비에 비해 검색 시간은 대폭 감소한 반면 유지·보수가 간단해 효율성 면에서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부는 3차원 고속 컨테이너 검색기를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품목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세계 최초 3차원 고속 컨테이너 검색기'를 개발하고 27일 광양시 컨테이너 장치장에서 시험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
 
컨테이너 검색기는 컨테이너를 개봉하지 않고도 내부 화물을 확인할 수 있게 해 통관 보안 검사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 최근 세계적인 테러 위험 등으로 화물 검색이 강화되면서 관련 분야 시장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외국산 검색기 14대를 보유해 수입물품 검사 등에만 일부 활용하고 있으나, 내년부터는 미국의 규제 강화에 따라 미국으로 향하는 화물에 한해서는 100% 사전검색을 실시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관련 분야 기술 자립을 위해 2008년부터 약 253억원의 예산을 투입,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와 함께 한국형 장비 개발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세계 최초 3차원 검색 기능과 기존 기계보다 5배 이상 빠른 처리속도를 갖춘 검색기 개발에 성공해 3월부터 장비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3차원 검색기는 입체적으로 투시해 한 번에 내부에 있는 모든 화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기존 컨테이너 검색기가 1대의 컨테이너 검사 시 판독을 제외한 순수 X-선 검색에만 5분, 전 과정을 거치는 데 10분가량 소요됐던 것과 달리, 새로운 검색기는 순환구조의 전자동 시스템을 도입해 1대당 약 1분 내에 모든 검색 과정을 완료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최대 70톤에 달하는 컨테이너 차량을 고속으로 이동시키면서도 영상화질에 영향을 미치는 기계적 진동을 최소화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고장이 적고 유지보수가 간단하기 때문에 장시간 운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컨테이너 검색기 시험시설 위치 및 조감도. 사진/해수부
 
세계 컨테이너 검색기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8억5000만달러(약 9660억원)이며, 2019년에는 15억달러(약 1조7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컨테이너 검색기 시장은 미국의 자국 반입 컨테이너 검사 의무화 조치 등에 힘입어 매년 12%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 시장에서의 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가 위치한 동아시아 지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세계 물동량의 39%를 차지하며, 앞으로 개도국들의 경제성장에 힘입어 더욱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여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특히 미국이 내년부터 자국으로 반입되는 모든 컨테이너의 내장화물에 대한 사전 검색 및 탐지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안을 마련한 만큼, 미국을 상대로 교역하는 국가들의 컨테이너 검사 수요 및 검사기계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우리나라에서 미국으로 직접 수출하는 화물은 2015년 기준 64만TEU, 환적화물까지 포함하면 연간 약 147만TEU에 이른다.
 
미국의 기준 강화에 대응해 147만 TEU의 화물을 적시에 처리하기 위해서는 33대의 검색기를 추가로 구입해야 하므로, 초기 구입비용으로만 총 3300억원이 소요된다. 이번에 새로 개발된 국산 기계를 사용할 경우 이 금액 상당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이번에 새로 개발한 3차원 검색기를 사용해 검사할 경우 검사에 연간 약 1만시간(444일)만이 소요돼 개장검사 및 기존 2차원 기계를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검사시간이 각각 99.6%, 90% 단축된다. 이에 따라 인건비 등 물류비용도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발한 3차원 컨테이너 검색기는 앞으로 7개월 이상의 성능 검증 및 안정화 시험을 거쳐 성능확인이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현장에 보급하고 수출 시장 개척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광양항만 컨테이너장치장 내에 길이 103.2m, 폭 50m, 높이 9.3m의 규모의 시험시설을 설치했으며 27일 준공식을 거쳐 3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기존 기계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된 3차원 검색기를 최초 개발해 우리 항만에 도입하게 되면 앞으로 항만의 물류경쟁력 강화, 화주 편익 증대 등이 기대된다"며 "세계 최초 3차원 고속 컨테이너 검색기를 우리의 주력 수출품목 중 하나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용곤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 책임연구원이 지난 2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기자실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3차원 고속 컨테이너 검색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최승근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