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은석

정부, 미 금리인상 직후 대내외 시장상황 면밀히 모니터링

변동 확대될 경우 상황별 적기 대응…대내적 영향 점검해 부작용 최소화 노력도

2017-03-14 11:28

조회수 : 2,06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임은석기자]정부가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대내외 시장상황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시장 안정에 주력키로 했다.
 
정부는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3차 경제현안점검회의'를 열고 미 금리 인상 전망 및 대응방향,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금융분야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시간으로 오는 16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인상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미국 경제 지표가 호조세와 미국 연방준비제도 인사들의 금리 인상 필요성 언급 등으로 시장에서는 3월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선물시장에 반영된 인상 확률은 지난달 17일 34%에서 28일 52%, 지난 13일에는 100%로 치솟았다.
 
정부는 작년 12월 제시된 대로 올해 3회 인상 전망이 유지될 경우 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후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이 제시될 경우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여지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정부는 대내외 시장상황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시장 안정에 주력키로 했다.
 
FOMC 직후에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시장 영향과 대응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과 외환·국제금융대책반 등 이미 구축된 다층적 점검체제를 활용해 시장 동향과 외신·해외 투자은행 반응, 자본유출입 동향 등도 24시간 모니터링한다.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상황별 대응계획에 따라 적기에 시장안정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미국 금리인상에 따라 예상되는 대내적 영향을 점검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한자리수로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이달 중으로 시장중심 구조조정 시스템을 구축해 선제적인 시장리스크 관리에 나선다.
 
4대 서민정책자금 공급을 연 5조7000억원에서 7조원으로 확대하고 중금리 사잇돌대출을 1조원에서 2조원으로 추가 공급하는 등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지원도 강화한다.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위해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 목표액을 1000억원 늘리고,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재가동한다.
 
유일호 부총리는 "최근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어 시장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며 "정부는 미 금리인상에 따른 대내외 시장상황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시장 안정에 주력하는 한편 대내적 영향을 점검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3차 경제현안점검회의'를 열고 미 금리 인상 전망 및 대응방향,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금융분야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사진/뉴시스
 
세종=임은석 기자 fedor01@etomato.com
  • 임은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