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소환은 했는데…박근혜 조사 앞두고 고민 깊은 검찰

조사 장소·방법 등 미정…과거 편향성 지적 의식 '신중'

2017-03-15 16:38

조회수 : 5,08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기자] 역대 네 번째로 전직 대통령 조사를 맡은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앞두고 장고에 빠졌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관계자는 15일 오후 박 전 대통령 소환 시점을 엿새나 뒤인 21일로 정한 이유에 대해 "준비 사안이라든지 여러 가지를 고려해 정한 것"이라며 "이번주 금요일로 정했으면 저희 입장에서는 아주 짧은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특수본은 이날 오전 박 전 대통령에게 21일 오전 9시30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이후 박 전 대통령 변호인단은 "박 전 대통령은 검찰이 요구한 일시에 출석하여 성실하게 조사를 받을 것"이라며 "변호인들은 검찰 수사 과정에 필요한 자료 제출 등 제반 절차에 적극적으로 협조함으로써 실체적 진실이 신속하게 규명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측이 성실히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지만, 검찰은 아직 박 전 대통령을 조사할 검사와 장소 등을 확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외에 검찰은 최순실씨와 정호성 전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 등과 대질도 정하지 않았고 전직 대통령 예우 차원에서 이뤄지는 경호 문제도 박 전 대통령 측과 완전히 협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특수본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 조사 장소로 유력한 서울중앙지검 7층 영상녹화실을 최근 리모델링한 것과 관련해 "등을 교체한 것이 와전됐다. 조사와 상관없다"라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등 13가지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신분이긴 하지만, 특수본 1기 때 검찰의 수사 편향성을 문제 삼으며 세 차례나 대면조사를 거부한 전례가 있기에 검찰로써도 여러 사안을 정하는 데 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풀이된다. 상대적으로 긴 엿새의 준비 기간을 준 것도 박 전 대통령에게 충분히 시간을 주면서 공정한 수사를 하고 있다는 명분을 쌓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29일 청와대에서 최순실씨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제3차 대국민 담화 발표를 위해 브리핑룸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