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석진

(대우조선 3조 추가투입)채권은행 충당금 폭탄…"수익성 빨간불"

은행권 위험노출액 18조원 달해…수은 1조원대 자본확충 필요

2017-03-23 17:14

조회수 : 1,28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석진 기자] 신규자금 투입과 출자전환을 축으로 한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방안으로 시중은행과 국책은행 모두 수천억대의 충당금을 쌓아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수출입은행의 경우 추가 지원을 위해 약 1조원의 자본확충을 해야 한다는 부담도 짊어졌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부담이 미미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으나, 업계에선 이번 조치가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23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공개하고 은행들의 대출금을 주식으로 바꾸는 출자전환과 신규 지원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동걸 산업은행장은 "대우조선해양에 산은·수은 신규자금 2조9000억원, 출자전환 1조6000억원을 지원하겠다"며 "국책은행, 시중은행, 사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을 통해 대우조선에 신규 자금을 제공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구조조정 추진안 대로라면, 시중은행들은 6400억원을 충당금으로 쌓고, 수은과 산은은 각각 4000억원, 6600억원을 추가로 적립해야 한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대우조선에 대한 은행권의 위험노출액(익스포져)는 이미 18조원에 이르렀다. 수은 10조2000억원(56.6%), 산은 5조1000억원(28.3%), 시중은행 2조7000억원(15.0%) 순이다. 주요 은행별로 보면, 농협은행의 익스포져가 8884억원으로 가장 많고, 하나은행과 국민은행도 위험노출액이 각각 5000억원이 넘는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오른쪽)이 23일 최종구 수출입은행장과 함께 서울 영등포구 산업은행 본원에서 열린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기자간담회에서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조치로 충당금 부담이 커지면 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이 수은의 산은의 경우 1.1%, 0.3%씩 하락하고, 시중은행도 0.01∼0.24% 내려갈 전망이다. BIS비율은 은행경영의 건전성을 체크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특히, 국책은행인 수은은 BIS비율 10%를 지키기 위해 1조원대의 자본확충도 단행해야 한다. 자본확충을 위해 정부나 산은의 출자가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동걸 회장은 "산은이나 정부가 현물출자를 하고 정부가 예산을 편성해서 현물출자를 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이는 기재부와 금융위가 의견합의를 본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시중은행들은 무담보채권의 80%인 5800억원가량을 출자전환해야 한다. 계획대로 출자전환을 하게 되면 당장 손실이 날 가능성이 커진다. 지난해 회계법인이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지분 보유 가치를 '1원'으로 평가했고, 산업은행은 이로 인해 작년 말 보유주식의 전체를 손실(손상차손)로 반영한 바 있다.
 
정부의 추가 지원 있더라도 당분간 주식가치가 오를 가능성이 크지 않은 만큼 출자전환에 따른 시중은행의 손실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연 3%대가 넘는 이자수익도 출자전환에 따라 포기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다.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회수기간이 길어지고 주식가치가 하락할 수도 있다.
 
앞서 나이스신용평가는 금융당국이 국책은행 외 시중은행에도 추가지원 동참을 요청할 경우 익스포져가 확대돼 시중은행의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출자전환 금액은 대부분 당분간 못 받을 돈으로서 손실처리될 것으로 보인다"며 "익스포저에 대한 충당금 적립비율을 올리면 은행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은행권에서는 지난해 대기업 부실 여신을 대규모로 정리하면서 대우조선 관련 위험노출액을 크게 줄여놨는데, 추가 자금지원 결정이 내려지자 허탈해하는 모양새다. 정부 주도로 정상화 방안이 이행되기 보다 시중은행도 큰 책임을  떠앉는 구도라 부담이 더 늘었다는 지적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 여신의 80% 정도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시중은행들에게 추가 부담을 줘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금융위는 기존에 은행권과 협의된 사항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감안했을 때 추가 지원을 통한 정상화가 은행은 물론 경제 전반에 더 이득이란 것이다. 충당금 부담을 흡수할만한 채력도 구비됐다고 본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구조조정이 은행권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지난 1년 반 동안 연착륙 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채무조정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윤석진 기자 ddagu@etomato.com
 
  • 윤석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