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영택

유주현 건설협회장 “적정공사비 확보 위해 낙찰률 상향해야”

"지난 2015년 건설업 평균 영업이익률 0.6% 수준"

2017-03-23 16:50

조회수 : 2,3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유주현 대한건설협회 회장이 적정공사비 확보를 위해 낙찰률을 상향해야 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적정공사비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으면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변수까지 모두 건설사가 떠안게 되면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는 얘기다.
 
유 회장은 22일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기자들과 만나 건설업 위기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그는 "정부가 저가투찰로 인한 가격경쟁 심화 등 최저가낙찰제로 인한 폐해를 해소하고자 종합심사낙찰제를 도입해 낙찰률이 소폭 올랐다”면서 “하지만 수익성 개선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소건설업체가 주로 수주하는 적격심사낙찰제 대상공사 역시 공사비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2000년 이후 지금까지 17년간 낙찰률이 고정된 반면 표준시장단가 적용대상 확대 및 표준품셈 현실화 등으로 원가율이 올라서다.
 
게다가 100억~300억 공사의 표준시장단가 적용 배제가 올해 1월부터 종료돼 중소규모 공사도 표준시장단가가 적용,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유 회장은 "종합심사낙찰제 및 적격심사제 모두 현행 대비 낙찰률 10% 상향 조정을 통해 적정공사비를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회장은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 골재 채취 허가 문제와 관련해 “그간 남해 EEZ 골재 채취가 전면 중단됐다가 일부 허가됐지만 물량이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건설업계에 큰 부담이 되는 만큼 예년 만큼의 채취를 허용해주고 중장기적인 골재대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015년 건설업의 영업이익률은 0.6%를 기록했다. 지난 2005년 건설업 영업이익률은 5.9%, 2010년 5.0%를 기록한 뒤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또 제조업 평균 영업이익률 5.1%에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일본의 경우 ‘공공공사 품질 확보 촉진에 관한 법률’의 제정을 통해 낙찰률이 통상 92% 수준이며, 100%를 넘는 투찰 사례도 빈번하다.
  
유주현 대한건설협회 회장. 사진/대한건설협회
 
김영택 기자 ykim98@etomato.com
  • 김영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