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종호

보험 해지는 손해…유지 할 수 있는 방법 찾아야

2017-03-23 18:47

조회수 : 7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부득이한 사정으로 매월 내는 보험료가 부담이 되어 보험계약을 해지할까 고민 중이라면계약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보험은 장기간 위험을 보장하는 상품이기에가입 후 섣불리 해지하게 되면 손해가 클 수 있다따라서 아래와 같은 다양한 방법을 먼저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보험 계약 유지를 위한 현명한 방법지금 확인해보자.
 
보험료를 줄이면서 보험 계약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2년 전 은퇴한 A씨는 젊은 시절 마련해놓은 자금으로 생활하고 있지만은퇴 후 고정적인 수입이 없어 보험료 납입이 부담되기 시작했다질병 및 상해사망 보험금이 1억인 통합보험에 가입돼 있는 A씨는 담당 설계사에게 전화를 걸어 보험을 해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고객님계약 전체를 해지하기보다는 보험계약 리모델링을 통해 보험금을 감액해보시는 건 어떨까요잘 아시다시피 료비는 오히려 노후에 더 많이 필요하잖아요.”담당 설계사 말을 듣고 A씨는 노후에 보험이 더 중요하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였다.
 
A 담당 설계사가 안내한 보험금 감액 제도는 무엇일까이는 매달 납입 보험료를 줄이고그에 맞게 사고 시 받는 보험금 액수를 줄이는 것을 뜻한다.만약 A씨가 가입한 보험이 질병사망 때 1억을 받는다면이를 5천만 원으로 줄이고 보험료도 낮추는 것이다
 
보험금 감액은 설계사를 통해 전체적인 보장 컨설팅을 받고 중복되거나 과다한 보장을 줄이는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가능하다. 1년에 한 번 정도는 보험 계약을 전체적으로 정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한편, ‘실손료비와 같이 보장받는 전체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내야 하는 특약도 있으니 담보 별로 보험금 감액 가능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다른 방법들도 있다면?
 
특약 해지 제도 - 비중이 적거나 중복되는 특약을 줄여 보험료를 낮추는 것.비용 대비 꼭 필요한 특약을 중심으로 보험계약을 재설계하는 컨셉이며 보장내용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자동대출 납입제도해약환급금 이내에서 보험계약 대출을 받아 보험료를 납입하는 제도(대출이기에 이자 발생, 1년 경과 시 재신청)
 
보험료 납입을 잠시 중지해야 한다면
 
1년간 미국으로 어학연수를 떠나는 B이것저것 정리하다가 기존에 가입해 있던 연금저축보험은 어떻게 해야 할지 담당 설계사에게 문했다담당 설계사는고객님보험료 납입을 일시 중지시킬 수 있어요라고 안내했다“아그렇군요그런데 1년간 보험료도 안 내고 해지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1년 후 다시 보험료를 내기 시작해도 되나요?”
 
일반적으로 보험은 보통 2개월 이상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으면 실효된다(계약 효력 상실). 하지만 계약을 해지하지 않은 상태라면 3년 이내에는 같은 조건으로 계약을 부활을 시킬 수 있다 단그 동안 연체된 보험료와 그에 따른 이자를 납입해야 한다.
 
 사례에서 납입일시중지(납입 유예제도는 가입자가 보험료 납입을 중지시킨 기간 동안 계약을 유지하면서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는 제도를 말한다. B경우 1년간 납입 중지를 신청하므로 보험료 납입 역시 1년이 더 연장된다. 1회 신청 시 1년까지 납입을 중지시킬 수 있으며보험료 납입기간 중 최대 3회까지 가능하다납입유예기간 중 보험이 유지되어 사업비는 차감되기 때문에 해약환급금이 사업비 부분을 충당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
 
갑자기 목돈이 필요하게 되었다면?
 
직장인 C씨는 시골에 계신 아버님이 갑자기 편찮으셔서 급전이 필요하게 되었다그래서 몇 년 전 가입했던 저축보험을 해지하려고 했는데담당 설계사가 중도인출 또는 보험계약대출을 받는 게 좋다고 안내했다.
 
신용등급 제한대출 수수료중도 상환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보험계약대출이란해약환급금을 담보로 돈을 빌려 쓰는 것을 뜻한다신용대출 등에 비해 이자율이 낮고 해약환급금 규모 안에서 손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어 급전이 필요할 때 용이하다
 
보험 기간 동안 언제든지 보험계약대출금과 이자를 상환할 수 있어 편하다. (상환하지 않을 때는 해지환급금에서 대출원금과 이자가 차감됨)
 
중도인출은 말 그대로 환급금 중 일부를 인출한다고 생각하면 된다대출이 아닌 인출이기에 이자도 없다인출 금액 및 이자만큼 만기환급금 및 해지환급금은 감소하게 된다.
 
보험 상품마다 금리가 다르고보장 내용도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지 잘 살펴 본 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종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