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석진

금리인상, 변동금리 대출자에 소비 부담 가중

변동금리 차입자 소비지출 2% 감소…원리금 상환 규모 커진 탓

2017-03-26 11:34

조회수 : 2,76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석진 기자]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국내 시장 금리가 올라가면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자가 가장 큰 소비 부담을 짊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정금리 대출자나 저축자보다 주담대 원리금 상환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26일 박춘성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이 발표한 '주택담보대출 리스크 관리를 위한 규제 및 대출 상품의 설계' 보고서에 따르면 변동금리·일시상환 상태일 때 금리가 0.25% 상승하면 대출을 받은 차입가계의 소비는 기존의 2%포인트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출 대신 저축을 한 가계는 소비를 1%포인트 줄이는 것으로 추정됐다. 고정금리·분할상환인 경우 차입자의 소비는 1.5%포인트 줄어들어 변동금리 차입자 보다 감소 폭이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금리상승 충격이 올때 고정금리 대출자의 경우 미상환 차입잔액의 금리는 변화가 없지만 변동금리는 대출잔액에 대해 금리가 오르기 때문이다.
 
국토연구원의 '2017년 주택시장 전망 보고서'를 보면, 현재 연 3~4% 수준인 주담대 금리가 6~7% 수준으로 오를 경우 월 100만원 넘게 원리금을 갚아야 하는 과다부담 가구가 지금보다 10만9000가구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과다부담 가구는 16만9000가구 수준인 데 이 수치가 27만8000가구까지 급증하는 것이다.
 
금리 인상은 대출 상환 부담을 키우고, 소비 지출여력을 줄인 결과로 경기 하락세를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는 낳고 있다.
 
가계 소득이 거의 정체 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주담대 규모만 커지고 있는 것도 이같은 우려를 증폭시킨다. 통계청 조사를 보면, 지난 2015~2016년 상반기까지 주담대 잔액은 전년동기대비 월평균 13%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가구소득증가율은 1.5%에 불과했다.
 
박춘성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주담대 증가세는 향후 금리가 인상되거나 부정적 경제 충격이 발생할 경우 경기의 하락세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금리 인상에 대비해 고정금리 목표 비중을 45%로 설정했다. 분할상환 목표 비중은 55%로 잡았다. 고정금리 비중은 지난해 6월말 기준으로 38.8%다.
 
금리 인상시 변동금리 대출자의 소비 부담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됐다. 사진/뉴시스
 
윤석진 기자 ddagu@etomato.com
 
  • 윤석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