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병호

choibh@etomato.com

최병호 기자입니다.
'무효 10만표' 오해와 진실…당선관위 미숙한 대응이 논란 키워

'기권'이 '무효'로 변질돼 논란…"전화 끊기면 5번 다시 시도"

2017-03-28 16:52

조회수 : 1,77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지난 27일 광주에 열린 민주당 호남경선에서 논란이 된 '무효 10만표'는 다소 복잡한 ARS투표 방식에 대한 오해와 민주당의 미숙한 대응이 논란을 키운 것으로 확인됐다. "너무 많은 무효표가 의심스럽다"며 패배를 인정하기 싫은 일부 지지자들과 개표 결과를 말끔히 설명하지 못한 당이 빚어낸 합작품이라는 것이다.
 
이날 광주에서 열린 호남경선에서 60.2%를 득표해 압승한 문재인 전 대표는 최다 선거인단이 몰린 ARS투표에서 13만3130표(59.9%)를 얻었다. 하지만 개표 직후 무효표 논란이 터졌다. 홍재형 선관위원장이 ARS경선 결과를 발표하며 "기권 10만4025표"이라고 말하자 다른 후보의 지지자들이 "납득할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실제로 이날부터 28일까지 민주당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기권표 논란에 대한 글이 450여개나 올라왔다. "ARS투표에 참여했으나 유효표로 인정이 안 된 것은 누군가의 개입이 있다는 증거"라며 부정경선 의혹을 제기하는 주장이 다수다.
 
하지만 취재팀이 ARS투표를 맡은 당 선관위 조사분석국에 확인한 결과, 무효표 논란은 지지자들의 오해에서 비롯된 면이 크다. 선관위 관계자는 "기권 10만표는 ARS 전화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분들만 지칭하는 것"이라며 "ARS투표 중 전화가 끊기면 당에서는 5번 다시 전화를 시도한 뒤 그래도 안 되면 안내 메시지를 보내고, 여기에서도 응답을 하지 않으면 그때 기권표 처리가 되도록 설계됐다"고 말했다. 일부 지지자들의 주장처럼 '투표를 했는데도 무효표로 처리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다만, 민주당 ARS투표의 다소 복잡한 방식과 사전에 충분하지 못한 안내도 이번 논란에 한몫을 한 것은 사실이다. 민주당 선관위에 따르면, 우선 민주당 ARS투표는 맨 처음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여기서 연속 3회 오류가 나면 자동으로 기권 처리된다. 또 기호 1번 이재명 시장부터 4번 안희정 지사까지 4명의 후보 이름을 다 듣기 전에 지지 후보를 선택하고 전화를 끊으면 기권처리 된다.
 
반면 그간 4명 후보 이름을 다 듣고 지지 후보를 선택한 후, 마지막 안내멘트까지 듣고 전화를 끊어야만 유효표로 처리된다고 안내된 것과 달리 실제로는 4명의 이름만 듣고 지지 후보를 선택한 후 전화가 끊겨도 유효표로 인정된다. 결국 어찌됐든 4명의 후보 이름은 다 들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ARS투표방식에 대한 오해와 함께 무효표 논란에 대처하는 민주당의 대응 방식도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당시 현장에서 선관위가 선거인단이 정상적으로 투표했는데도 기권표가 됐는지, 아예 투표를 안 해서 기권표가 됐는지를 제대로 확인해주지 않아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기권 10만표'가 사람들의 입을 거치며 '무효 10만표'로 바뀌어 논란으로 커질 때까지 민주당은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내며 해명에 소극적이었다. 
 
이재명 성남시장 캠프 관계자는 "당 선관위에서 기권표가 ARS투표에 아예 참여를 안 한 것인지, ARS투표가 제대로 인정되지 않아 그렇게 된 것인지 구분을 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27일 더불어민주당 19대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호남권역 선출대회가 광주광역시 광주여대 유니버시아드체육관에서 열렸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