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검찰, '문재인 낙선 운동'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 곧 소환(종합)

여론조사기관과 짜고 문 후보에 대한 부정적 설문조사

2017-04-16 13:11

조회수 : 2,3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검찰이 14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 대한 비방 목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 등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이날 염 의원과 공모관계에 있는 대학교수 A씨와 여론조사기관인 K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 2부(부장 이성규)는 이날 “여론조사 방법 위반 등 혐의로 오늘 K사 사무실 등 2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는 전날 염 의원 등 3명을 불법여론조사(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19대 대선과 관련해 불법여론조사 혐의로 고발조치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에 따르면, 장 의원은 오는 5월9일 실시하는 제19대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A씨와 K사 대표 C씨와 함께 지난 3월28~29일까지 문 후보에 대한 부정적 내용을 여론조사 항목으로 제시한 뒤 각 질문에 대해 문 후보에 대한 지지도의 변화 여부를 물어보는 방법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장 의원 등은 또 여론조사를 하면서 조사기관 전화번호를 밝히지 않았고 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없이 표본을 선정했으며, 문 후보에게 편향되는 어휘와 문장 등을 사용했다. 검찰은 장 의원 등의 여론조사 방법이 문 후보의 낙선을 목적으로 한 사전 선거운동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물들을 종합 분석한 뒤 장 의원 등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