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문재인 "국민이 안심하는 든든한 안보 보여줄 것"

예비역 지지선언·화력훈련 참관…안철수 지지 보수층 노림수

2017-04-26 16:42

조회수 : 3,38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6일 안보행보에 집중하며 자신을 비판하는 측에서 제기하는 ‘안보관 불안’ 주장 불식에 나섰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1000여명의 예비역 장성과 영·위관급 장교 등이 이름을 올린 '천군만마 국방안보 1000인 지지선언'에 참여해 “민주당 창당 이래 이렇게 많은 장군과 국방안보 전문가들이 지지를 선언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당의 압도적인 안보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여러분께서 모아주신 지혜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든든한 안보를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오후에는 경기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진행된 통합화력격멸훈련을 참관하고 “북한이 도발할 경우 강력하게 응징해서 즉각적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는 병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북한에 과시하고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전국 순회 유세마다 문 후보는 “군대도 안 갔다 온 사람들이 특전사 출신 문재인에게 안보 이야기는 꺼내지 말아야 한다”, “지난 10년간 안보에 실패한 세력에게 또다시 안보를 맡길 수 있겠나”는 메시지를 반복하고 있다. 보수 정치세력이 자신에게 덧씌우고 있는 ‘안보 불안’ 이미지를 해소하기 위한 차원이다.
 
문 후보의 이 같은 안보분야 기조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지지율 하락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 지지층 중 특히 보수성향 유권자들의 이탈 현상이 두드러지며 상당수가 부동층으로 남아있는 상황에서 이를 흡수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것이다.
 
2007년 노무현 정부가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기권에 앞서 북한의 의견을 물었다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주장에 대해 “잘못된 내용에 대해 송 장관에게 책임을 묻겠다.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례 없이 강한 경고성 발언을 했던 것도 보수층 표심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대선일 밤 어느 지역은 잔칫날이 되고 어느 지역은 초상집이 되는 일은 이제 끝내야 한다”며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자부하는 문 후보 입장에서 보수층 지지는 필수적이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왼쪽 두번째)가 26일 오후 경기도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열린 통합화력격멸훈련에 참석해 장준규 육군참모총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