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바짝 긴장하던 공직사회, 취임 열흘만에 되레 '기대감'

소통·적재적소 인사행보에 안도…"'부역자' 불이익 없고, 탕평 이뤄질 듯"

2017-05-18 16:57

조회수 : 2,91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세종=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10년여만의 정권교체로 청와대의 눈치를 살피며 바짝 긴장하던 공직사회가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여일만에 오히려 새 정권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며 안도하는 분위기다. 역대 정부 청와대처럼 이른바 '부역자' 낙인을 찍으며 공포분위기를 조성하기 보다는 '일 잘하는' 공무원을 우대하는 기조를 확고히 하면서 전체적으로 인사나 소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18일 정부부처 고위 공무원들의 말을 들어보면 공직사회는 새 정부 출범후 '소통과 인사'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열흘 남짓 보여준 행보들이 통합과 적폐청산이라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탕평과 개혁, 소통에 걸맞는 인사를 등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선 이전부터 차기정부 출범시 개편 1순위 부처로 거론돼 왔던 미래창조과학부 홍남기 1차관이 새 정부의 초대 국무조정실장에 임명된 것이 공직사회에 신선한 충격을 줬다. 홍 신임 실장이 박근혜 정권에서 '창조경제'의 핵심 역할을 수행했던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탁월한 역량을 인정받아 새 정부에 기용된 것을 보고 새 정부가 과거 정권들과 확연히 다를 것이라는 메시지를 읽은 것이다.
 
경제부처의 한 고위 공무원은 "이번 청와대는 파견 공무원을 협의하는 과정에서도 점령군처럼 굴지 않고 부처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협의하는 태도가 느껴졌다"며 "전 정부에서 청와대 파견근무를 했다고 해서 부당하게 핍박하는 일은 없을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예측가능성과 투명한 소통에 대한 기대도 크다. 통상과 중소기업 업무가 외교부, 중소기업벤처부로 이전이 예상되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은 "아직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인수위가 없어 조직 개편 논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란은 확실히 줄었고 예측 가능성은 높아졌다"며 "전보다 좀 더 투명해지고 소통이 가능해진 분위기는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경제부총리와 청와대 경제수석 등의 인선이 마무리되지 않아 대부분의 경제부처들은 인사를 기다리고 있다. 경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수장 인사가 늦어지면 아무래도 구체적인 정책안을 만들어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새 정부 경제 분야의 라인업이 나오지 않았지만 기재부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새로운 정책방향 설정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금은 기다리고 있는데 부처 인사가 이뤄지면 청와대와 소통도 전보다 더 잘되리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공약에서 대통령이 직접 농어업을 챙기겠다고 했고, 농어업특별기구도 설치되면 농업정책에 활력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노동개혁, 양대 지침 강행으로 미운털이 박힌 고용노동부의 한 공무원은 "아직 후임 장관도, 일자리 수석도 정해지지 않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며 "전 정부나 새 정부나 근로자를 위한 정책을 펴고 노동시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표는 같다"고 말했다.
 
새 정부 출범후 경제부처 첫 수장직이 탄생한 공정거래위원회 분위기는 활기차다. 공정위 관계자는 "새 정부의 기조에 맞게 공정위와 관련된 전문성을 지닌 위원장이 온 것에 직원들이 반기는 분위기"라며 "앞으로 어떻게 호흡을 맞춰 성과를 낼 것인지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종에 있는 사회부처중 새 정부 출범으로 국민적 관심사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되는 환경부도 부처 규모나 위세 확대에 기대감을 품고 있다. 환경부 공무원은 "대통령이 정책들을 추진하는 방향이나 인사 등을 봤을 때 이전 정부에 비해 좀 더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과거 정부에서 비선의료 논란 및 국민연금 의결권 압박으로 욕먹었던 복지부 관계자는 "정부가 바뀌니까 일정 부분은 새 정부에 맞춰 새로 짜고 있다"며 "정책은 많은 사람들이 대화나 토론을 통해 서로 의견을 나누는 게 중요한데 그런 점에서 기대는 하고 있다"고 밝혔다. 
 
1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안내실 앞을 시민들이 지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