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기종

잇단 호재에도 LPG업계 '울상'

"정책적 수혜보다 신성장동력 발굴이 시급"

2017-05-23 18:14

조회수 : 5,53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새 정부 출범과 함께 호재가 이어지면서 LPG업계를 바라보는 시선도 우호적으로 변했다. 반면 정작 업계는 정책적 수혜보다는 사업구조를 재편할 신성장 동력 발굴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23일 LPG업계에 따르면 새 정부의 미세먼지 감축 정책으로 반색하던 업계가 최근 빠르게 평정심을 되찾고 있다. 당장 정책으로 얻을 수 있는 반사이익 한계가 명확한 만큼, 일희일비하기보다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게 우선과제라는 판단에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030년까지 경유차 운행 중단을 비롯한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로 인해 경유차에 비해 미세먼지 배출량이 적은 LPG 차량이 대안으로 떠올랐다. 또 오랜 기간 LPG 산업 성장의 발목을 잡던 LPG 차량 사용 규제(LPG 신차 구입을 장애인 및 국가 유공자, 택시·렌터카로 제한)가 35년 만에 완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기대감이 고조됐다. 정부가 휘발유, 경유, LPG 연료 간 100대 85대 50 수준의 현 가격 체제에서 경유 가격을 95까지 올리는 방안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 또한 기대감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했다.
 
LPG산업에 우호적으로 작용할만한 새정부 정책 방향성에 반색하던 업계는 최근 빠르게 평정심을 되찾았다. 반사이익으로 얻을 수 있는 수혜 한계가 명확한만큼 신규 수요 창출이 더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사진/뉴시스
 
정책적 수혜가 크게 기대됨에도 업계가 냉정을 되찾은 이유는 LPG가 경유 대체재로서 갖는 한계에 기인했다. 미세먼지 감축 측면에선 분명 경쟁 우위에 있지만, 그밖에 오염물질 배출 측면에선 마땅한 이점이 없는 데다, 화물차량 같은 생계형 운송수단의 연료로 사용되기엔 LPG 효율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LPG 차량 규제가 완화된다 해도 한정된 차종에 극적인 수요 확대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완성차 제조사들의 소극적 LPG 차량 개발 정책도 고려해야 한다. 
 
때문에 최근 호재로 꼽히는 정책적 요소들이 줄곧 감소해 온 LPG 수요 하락 속도를 둔화시키거나 일부 상쇄할 수는 있겠지만 단기간 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동력이 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LPG 산업에 필요한 것은 신규 수요 창출과 사업 다각화를 통한 안정적 수익 창출"이라며 "가스사들이 고배를 마시면서도 해외 자원개발을 비롯해 관련성이 적은 유통사업 등에 진출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정기종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