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의중

zerg@etomato.com

반갑습니다.
“문재인은 의원 출신을 좋아해”…벌써 8명 요직 배치

비서실장 등 청와대만 6명 입성… 정무 능력 높이 평가

2017-05-28 16:32

조회수 : 6,18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의중 기자]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전·현직 국회의원의 몸값이 뛰고 있다. 벌써 청와대에만 6명이 입성하는 등 모두 8명이 요직에 발탁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일부러 국회의원 출신을 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선출직을 지낸 분들의 정무적 감각과 여론을 간파하는 능력을 높이 산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향후 입각이 유력한 의원 출신 인사들이 다수 대기 중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 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우선 호남인사로, 4선 의원과 전남도지사를 지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정운영 컨트롤타워를 맡게 됐다. 민주당 의원시절 대변인을 다섯 번이나 맡았을 정도로 소통능력이 뛰어난데다 정치권의 거부감이 적다는 것이 발탁 배경으로 꼽힌다.
 
청와대는 사실상 의원 출신이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선 재선의 임종석 비서실장이 전직 의원으로서는 가장 먼저 청와대에 입성했다. 비서실장은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막중한 자리다. 임 실장은 대표적인 486 운동권 그룹으로, 대선 과정에서는 캠프 인사 영입에 역할을 했다. 새천년민주당 대표 비서실장, 열린우리당 대변인, 대통합민주신당 원내수석부대표 등을 거치면서 정치력을 키웠다.
 
3선의 중진 정치인인 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은 여야 정당과의 협력 등 문 대통령의 소통창구다. 정무기획비서관, 정무비서관, 자치분권비서관 등 3명의 비서관을 두고 호흡을 맞춘다. 전 수석은 문 대통령이 2015년 민주당 대표를 지낼 때는 최고위원으로서 함께 당을 이끈 경험이 있다. 국민의당과의 분당 사태 땐 분열에 반대하고 통합을 강조하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수석이 아닌 1급 상당의 일반 비서관에 의원 출신 인사 다수가 배치된 것도 특징이다. 사실상 장관급으로 평가되는 국회의원이 1급 상당으로 자리한 건 체급이 맞지 않다는 지적이 많았다. 그러나 과거의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필요한 인사는 적재적소에 쓰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방침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또한 전직 의원들로 비서관이 채워지면서 비서관직 자체의 중량감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전 수석 밑에만 의원 출신이 두 명이다.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과 한병도 정무비서관은 각각 19대, 17대 의원을 역임했다. 역시 1급 상당인 대변인은 초선의 박수현 전 의원이 맡았다. 민정수석실 소속의 백원우 민정비서관은 재선 의원으로, 가장 격을 낮춰 청와대에 입성한 케이스다. 참여정부 시절엔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 행정관으로 일한 경험이 있다.
 
상주 외교사절 최고위직으로, 주미대사와 함께 가장 주요한 임무를 띤 주중대사도 3선의 노영민 전 의원이 맡았다. 노 대사는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 비서실장을 지냈다. 이번 대선에서는 경선 캠프와 본선 선대위에서 조직본부장을 맡아온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다. 노 대사는 사드배치로 악화된 중국과의 관계를 푸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한다. 그는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의 측근이 대사로 부임한다는 것 자체가 중국을 그만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자평했다.
 
활동기간이 짧은 임시직이지만, 김진표 의원은 대통령직 인수위를 대신할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됐고, 최근 4강 특사로 이해찬(중국), 문희상(일본), 송영길(러시아) 의원이 역할을 했다.
 
앞으로도 새 정부에 참여하는 의원 출신 인사들은 더 많아질 것이란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현재 행정자치부 장관에 김부겸, 해양수산부 장관에 김영춘, 여성가족부 장관에 남인순 의원 등 현역 의원 다수가 하마평에 올라있다.
 
다만 일각에선 현역 의원을 발탁할 경우 국회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의석수는 120석으로, 국정을 뒷받침하기엔 다소 부족하다. 보수당인 자유한국당이 107석으로 여전히 여당을 위협하는 상황이다. 비문재인계의 한 중진 의원은 “처리할 법안이 산적해 있는데, 국회 점유율을 감안하면 단 한 석이 아쉽다”면서 “문 대통령이 인사 시각을 좀 더 넓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사진/뉴시스
김의중 기자 zerg@etomato.com
  • 김의중

반갑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