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효정

일진머티리얼즈, 차세대 전기차용 일렉포일 개발

2017-08-16 13:58

조회수 : 4,0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임효정 기자]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 출력,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차세대 2차전지용 최첨단 소재가 개발됐다.
 
일진그룹의 2차전지 첨단소재 계열사인 일진머티리얼즈(020150)는 16일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일렉포일(Elecfoil) ‘I2S’를 개발해 세계 최초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일렉포일은 황산구리용액을 전기 분해해 만드는 두께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얇은 구리 박으로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대형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쓰이는 필수 핵심소재다.
 
일진머티리얼즈는 2차전지용 일렉포일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20%를 차지하고 있는 1위 업체다. 업계에 따르면 그 동안 2차전지 업계는 전기차의 주행거리와 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지만, 고용량, 고출력 배터리 제조 시 발생하는 고온과 고압을 견딜 수 있는 일렉포일이 없어 생산에 어려움을 겪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8년 연구 끝에 고온, 고압에 견딜 수 있는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일렉포일 ‘I2S’ 개발과 양산에 성공했다. I2S는 일진머티리얼즈만이 세계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최첨단 고난이도 기술로 개발한 독점적 신제품이다.
 
I2S 개발로 같은 부피와 무게로 용량과 출력을 크게 향상시켜 2차전지 성능이 퀀텀점프할 수 있게 됐고, 전기차의 주행거리와 출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I2S는 해외 유수의 전기차 생산업체들로부터 2년이상 소요되는 승인절차를 진행해 차세대 전기차에 인증이 완료됐다. 이로 인해 일진머티리얼즈는 내년부터 연평균 50% 이상 판매량이 증가하고, 기존 제품에 비해 고부가가치 제품이어서 수익성도 크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재환 일진머티리얼즈 대표는 "진입장벽이 높은 기술집약체로 미래 소재시장을 선점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진머티리얼즈는 R&D 활성화를 위한 포상제도인 ‘일진 스타 어워즈’를 운영하고 있다. 상용화에 성공한 제품 개발자에게 포상금과 판매직후 2년간 수익금의 5%를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이로써 I2S 개발자인 일진머티리얼즈 기술연구소 연구원은 2억원이 넘는 포상금을 받았으며, 앞으로 2년간 받게 될 인센티브는 수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일진머티리얼즈는 16일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일렉포일(Elecfoil) ‘I2S’를 개발, 세계 최초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일진
 
임효정 기자 emyo@etomato.com
  • 임효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