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병호

choibh@etomato.com

최병호 기자입니다.
'4차산업혁명위', 3분기 중 설치…민·관 전문가 30명 구성

올해 말까지 4차 산업혁명 대응 범부처 종합대책 수립

2017-08-16 11:39

조회수 : 1,66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고 관련 정책들을 수립·추진할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올해 3분기 중 설치된다.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를 열고 올해 3분기 중으로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하는 내용의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심의·의결했다.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나타날 경제·사회 전반의 총체적 변화에 대비, 민·관이 함께 논의해 국가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통령 소속 기구다. 과기정통부는 4차 산업혁명 주관부처로서 그동안 입법예고(7월19~24일), 관계부처 협의(7월), 법제처 심사(7~8월) 등을 통해 위원회 설치를 준비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정부는 위원회를 민간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위원은 민·관 전문가 30명으로, 민간위원은 최대 25명이고 정부 측에서는 4개 부처(과기정통부,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장관과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등 5명"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위원장은 대통령이 위촉한 민간 전문가 중 한명이 맡고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은 간사를 맡는다.
 
위원회는 앞으로 업무의 전문성을 위해 분야별 혁신위원회와 특정 현안을 논의할 특별위원회,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도 갖추기로 했다. 또 위원회 업무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4차 산업혁명위원회 지원단도 구성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앞으로 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종합적인 국가전략을 논의하고 각 부처 실행계획과 추진성과를 점검하는 역할을 한다"며 "기술개발과 신산업 육성, 제도·규제 개선, 고용·복지, 사회혁신 등 4차 산업혁명 전반에 관한 이슈를 다뤄 올해 말까지 4차 산업혁명 대응 범부처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