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기종

포스코대우, 미얀마 호텔사업 본격화

해외 호텔사업 진출 등 신규사업 개발로 성장동력 지속 확보

2017-08-20 11:00

조회수 : 2,97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포스코대우(047050)는 다음달 1일 미얀마 양곤에 호텔을 개장하고 본격적인 호텔사업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미얀마 경제 최대 중심지인 양곤시 인야 호수에 인접한 호텔은 5성급으로, 연면적 10만4123㎡, 15층 규모의 고급호텔 1동(총 343실)과 29층 규모의 장기 숙박호텔 1동(총 315실)을 포함해 컨벤션센터, 레스토랑, 수영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호텔 프로젝트 입찰부터 개발과 운영까지 전 과정을 총괄해 온 포스코대우는 프로젝트 주관사로서 호텔 사업 전반을 관리하고, 롯데호텔은 '롯데호텔 양곤'이라는 이름으로 호텔 위탁운영을 맡게 된다.
 
포스코대우는 지난 2012년 미얀마 정부로부터 호텔 부지의 토지 사용권을 확보했다. 이후 2014년 1월 시공사인 포스코건설, 호텔운영사인 롯데호텔, 재무적 투자자인 미래에셋대우 및 현지 파트너사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현지 운영 법인 '대우아마라'를 설립하고 4년간 호텔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포스코대우가 호텔 개발 주관사로 참여해 다음달 1일 개장하는 미얀마 '롯데호텔 양곤'의 전경. 사진./포스코대우
 
포스코대우가 미얀마 정부로부터 외국 민간기업 최초로 70년간 장기 토지 사용권을 획득한 것은 지난 1980년대부터 미얀마 사업을 통해 다져온 신뢰와 이를 뒷받침한 탄탄한 네트워크가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기존 베트남 하노이 대우호텔을 비롯해 중국, 불가리아 등 해외 각지에서 호텔사업을 운영한 노하우도 다시 주목받게 됐다. 
 
김영상 포스코대우 사장은 "그간 미얀마에서 보여준 우수한 사업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물"이라며 "앞으로 해외무역 및 자원개발 사업뿐만 아니라 전략적 해외 부동산 개발 등 신사업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글로벌 종합사업회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대우는 미얀마에서 국내 민간기업 최대 규모의 해외자원개발 사업인 가스전을 운영 중이며, 최근 미곡종합처리장 투자를 통해 식량사업에도 본격 진출했다. 이밖에 쉐타옹 70MW 가스복합화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미얀마 사업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정기종

  • 뉴스카페
  • email